일본 후생노동성 농수축산물 방사성 물질 검사 결과 분석
산나물∙버섯류 세슘 기준치 훌쩍 넘어
수입금지 8개 지역 세슘 검출률 11배 높아

환경운동연합과 시민방사능감시센터가 17일 2020년 일본산 식품오염 발표 기자회견을 열었다. (환경운동연합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환경운동연합과 시민방사능감시센터가 17일 2020년 일본산 식품오염 발표 기자회견을 열었다. (환경운동연합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곽은영 기자] 2011년 3월 11일 동일본 대지진 이후 후쿠시마 원전에서 대량의 방사성 물질이 유출된지 10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인근 농수축산물에서는 기준치를 넘은 세슘이 검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우리 정부는 후쿠시마를 포함한 8개 현의 수산물에 대한 수입을 금지시키고 있으나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산 식품의 안전을 주장하며 수입금지 조치 해제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환경운동연합과 시민방사능감시센터는 17일 종로구에 위치한 환경운동연합에서 일본 후생노동성이 농수축산물을 대상으로 2020년 방사성물질 세슘에 대해 검사한 결과를 분석해 발표했다.

분석 결과 세슘은 수산물, 농산물, 축산물, 야생육, 가공식품 등 전 분야에서 검출됐다. 특히 2019년의 검사 결과와 비교하면 전체 검사 건수는 줄었지만 검출률은 늘어나 일본 정부가 식품 안전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정부는 2020년 총 13만9731건의 농수축산 식품을 대상으로 방사성물질 세슘에 대한 검사를 진행했다. 세슘 검출빈도는 야생육 41.4%, 농산물 16.7%, 수산물 9%, 가공식품 5.1%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축산물과 유제품은 각각 0.3%, 0.2% 검출됐다. 

야생육 중 가장 높은 세슘이 검출된 품목은 멧돼지로 기준치인 100Bq/kg의 50배인 5000Bq/kg이 검출됐다. 이밖에 곰, 사슴, 토끼, 오리 등의 야생동물에서도 세슘이 검출됐다. 

농산물에서는 고비 470Bq/kg, 죽순 420Bq/kg, 고사리 420Bq/kg 등 산나물에서 모두 기준치보다 높은 세슘이 검출돼 방사성 물질 오염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버섯류는 코우타케 1700Bq/kg, 큰갓버섯 1100Bq/kg, 아카모미타케 750Bq/kg 등 야생 버섯에서 높은 수치의 세슘이 검출됐다. 버섯의 경우 멧돼지 등 야생동물의 먹이로 생물학적 농축이 일어날 우려도 제기됐다. 

특히 일본산 수산물 수입금지를 하고 있는 8개 지역의 세슘 검출률이 다른 지역보다 11배 높아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를 유지할 필요성을 보여줬다. 일본 현지 수산물 가운데 세슘 검출이 높게 나타난 품목은 곤들메기로 140Bq/kg까지 검출됐다. 이밖에 산천어, 잉어, 브라운 송어, 장어 등 민물고기에서 세슘이 검출됐다. 

한국운동연합은 민물고기에서 세슘 검출률이 높은 이유에 대해 “산림지역에 내려앉은 방사성물질의 제염이 거의 이뤄지지 않아 비나 태풍이 오면 해당 물질이 강과 호수에 흘러내리는 재오염이 원인으로 추정된다”고 분석했다. 

가공식품의 경우 곶감에서 최대 89Bq/kg이 검출되는 등 전체적으로 기준치 미만으로 검출됐다. 다만 세슘의 양이 줄어든 것과 대조적으로 검출되는 식품 품목은 다양화되고 원산지도 여러 지역으로 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환경운동연합은 “후쿠시마 현 농수산물을 적극적으로 소비하려는 일본 정부의 노력으로 방사성 물질이 포함된 원재료 유통이 늘고 가공식품에서도 세슘 검출이 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하며 “가공식품의 경우 원산지 파악이 쉽지 않은 경우가 많기에 일본을 방문하거나 여행을 할 경우 가공식품 섭취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환경운동연합은 일본 정부에서 지난해 4월부터 후쿠시마 산 쌀과 쇠고기의 방사능 검사를 축소하는 등 검사 품목을 줄이는 등 관리에 허술한 면이 커 후생노동성의 방사성 물질 검사 결과만 갖고 일본 식품의 안전성을 판단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일본이 방사능 오염토를 농지에 재활용해 식용 식품을 재배하는 실험을 하고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를 예정하고 있는 만큼 식품에서의 방사능 오염이 지속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하며 “일본 정부는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출 계획을 추진을 중단하고 방사능 오염이 확산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ke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