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참여로 에너지절약·생산하는 에너지자립마을
작년까지 133개소 조성...올해 25개 전 자치구 1~2개소 선정
시비로 3년간 최대 6천만 원 지원...컨설팅, 교육, 멘토링 등 지원

서울시가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로 에너지 자립도를 높이고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에너지자립마을’을 올해 최대 50개소 조성한다. 마을 중심으로 탄소중립 비전을 공유하고,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다양한 과제를 실천하자는 취지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서울시가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로 에너지 자립도를 높이고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에너지자립마을’을 올해 최대 50개소 조성한다. 마을 중심으로 탄소중립 비전을 공유하고,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다양한 과제를 실천하자는 취지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서울시가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로 에너지 자립도를 높이고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에너지자립마을’을 올해 최대 50개소 조성한다. 마을 중심으로 탄소중립 비전을 공유하고,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다양한 과제를 실천하자는 취지다.

서울시에 따르면, 에너지자립마을은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에너지를 절약하고 에너지 효율과 신재생에너지 생산을 늘려 에너지 자립도를 높여가는 마을공동체다. 서울형 그린뉴딜 사업의 하나로 추진 중이며 선정된 마을엔 3년간 최대 6천만 원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사업비는 최장 3년에 걸쳐 지원한다. 1년차 최대 1천만 원, 2년차 최대 2천만 원, 3년차 최대 3천만 원이다.

서울시는 2012년 사업을 시작한 이래 작년까지 133개소 조성을 마친데 이어, 올해 25개 전 자치구에 1~2개소씩 선정해 지원한다는 목표다. 풀뿌리 공동체와 접점에 있는 자치구가 대상지 모집·선정과 사업 운영, 지역·현장에 확산의 역할을 맡는다.

에너지자립마을은 그동안 서울 전역 곳곳으로 확대되며 주민참여 에너지 절약문화 확산, 아파트 전기료 절감 등의 다양한 성과를 거뒀다.

성북구의 한 아파트는 지하주차장과 각 가정의 형광등을 LED로 교체하고, 베란다에 미니태양광을 설치했다. 아파트 관리비를 획기적으로 줄여 경비원 인건비로 사용했다. 전 세대에 미니태양광을 설치한 동대문구의 한 아파트는 약 10개월 간 설치 전 대비 3천6백만 원의 전기료를 절감했다.

◇ “마을 중심으로 탄소중립 비전 공유”

서울시는 올해 에너지자립마을 조성에 참여할 마을을 각 자치구를 통해 3월 26일까지 모집한다. 3인 이상 주민모임 또는 단체가 생활공간이 같은 세대(단독 30, 공동 50세대 이상)를 모집한 후 참여할 수 있다.

서울시에 따르면, 마을별 특색에 맞게 특화사업을 실시하는 마을이 우선 선정된다. 예컨대, LED전등으로 교체하거나 태양광을 설치하는 등 에너지절약·효율화 사업을 계획하거나, 친환경 전기·수소차 교체를 추진하며 온실가스 감축에 참여하는 마을 등이다.

사업예시는 에너지교육 및 캠페인 분야에서 기후변화 대응 및 탄소중립 교육, 불끄기·미세먼지 저감 행사, 제로에너지주택 및 우수 에너지자립마을 견학 등이다. 에너지 절약·효율화 측면에서는 에코마일리지 및 승용차마일리지 가입, LED전등교체, 주택 창호·단열개선, 태양광 설치, 전기차 충전기 설치 등을 포함한다.

온실가스 감축 참여에서는 쓰레기 줄이기, 재활용품 사용 등 자원순환, 음식물 생쓰레기 퇴비화 통한 도심텃밭 조성 등 녹지 확충, 전기· 수소차 교체, 녹색교통 이용 홍보 등이다.

시는 선정된 각 마을이 사업제안서 작성, 마을비전 설정 등을 할 수 있도록 환경 분야 전문가, 에너지자립마을 출신 컨설턴트가 참여하는 컨설팅을 지원한다. 또 마을대표 및 마을활동가에게 역량강화 교육도 지원한다.

사업운영에 대한 주민참여를 늘리고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기존 서울시 에너지자립마을(3년 지원받은 마을 56개소)과 신규마을을 멘토-멘티로 연결해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서울시는 에너지자립에 대한 인식을 전환하고, 주민참여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자치구를 대상으로 에너지자립문화 기반 조성 사업비를 자치구별 최대 1천만 원을 선별 지원한다.

김연지 서울시 환경시민협력과장은 “극단적 날씨의 일상화와 코로나19로 향후 더 큰 재난에 대한 위기감이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에너지자립마을 사업을 통해 마을 중심으로 탄소중립 비전을 공유하고,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다양한 과제들이 실천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의 미래를 지키는 에너지자립마을 사업에 대한 많은 시민들의 지지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