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회용품 사용 줄이는 법, 아이 눈높이 맞춰 설명하기

환경이 중요하다고 다들 생각은 하는데, 막상 실천이 어렵다는 사람이 많습니다. 중요한 가치라고 인식은 하지만 구체적으로 ‘왜 그런지’ ‘이 행동이 어떤 영향이 있는지’ 설명하려면 어렵기도 하죠.

여러분의 아이가 환경 문제에 대해 물어보면 어떻게 대답하십니까? 그저 “쓰레기 아무데나 버리는 건 나빠”라고만 얘기 하시나요? 그러지 말고, 아이에게 기후 변화와 환경 이슈에 관한 뉴스를 읽어주세요. 그린포스트가 매주 토요일 아침에 시간 맞춰 업로드 해드립니다. 그대로 읽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편집자 주]

일회용품이나 플라스틱 또는 쓰레기를 배출하지 말자는 활동들을 일컫는 단어가 있다. ‘제로 웨이스트’다. 이 단어의 사전적인 의미는 ‘포장을 줄이거나 재활용이 가능한 재료를 사용해서 쓰레기를 줄이려는 세계적인 움직임’이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우리 집에는 일회용품이 얼마나 있을까. 그 중에 여러번 사용할 수 있는 대안이 있는 물건은 또 얼마나 될까?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여러분은 일회용이 뭔지 아나요? 일회용은 숫자 1, 2, 3을 말할 때의 ‘일’이에요. 여러 번 쓰거나 계속 가지고 있는 게 아니라 ‘한 번만 쓰는 물건’이라는 뜻이에요. 한 번만 쓰고 바로 버려서 쉽게 쓰레기가 되는 것들을 ‘일회용품’이라고 부릅니다.

세상에는 한 번 쓰는 게 당연한 것들도 있어요. 화장실에서 쓴 휴지를 또 쓰려면 그건 너무 더럽잖아요. 이런 건 한 번만 써야죠. 병원에서 주사를 맞을 때도 그래요. 내가 맞은 주사기 바늘을 다른 사람한테 또 꽂으면 위험합니다. 그런 것들도 꼭 한 번만 써야 안전해요.

그런데 여러 번 쓰는 물건이 있는데도 한 번 쓰고 버리는 것들이 있어요. 밥 먹을 때 쓰는 그릇이나 숟가락, 물 마시는 컵 같은 것들이요. 집에서 매일 쓰는 물건은 깨끗이 씻어서 다시 쓰는데 일회용 그릇이나 일회용 숟가락이 생기면 한번 쓰고 그대로 버리죠.

한번 쓰고 버리는 물건들은 주로 비닐이나 플라스틱처럼 싸고 가벼운데 잘 안 썩는 것들로 만들어요. 그런 걸 전부 버리면 우리집은 깨끗해져도 다른 곳에 플라스틱이나 비닐이 마구 쌓여 지구는 더러워져요. 일회용으로 버려진 쓰레기가 여기저기 굴러 다니면서 동물들이 먹이인 줄 알고 그걸 먹어서 다치기도 하고, 바다로 흘러가서 물이 더러워지는 경우도 있어요.

만약에 일회용품을 안 버리고 여러분 방에 계속 쌓아두면 나중에는 어떻게 될까요. 더러워지고 불편하겠죠? 장난감이나 옷 같은 중요한 걸 놓아둘 공간도 좁아지고요. 일회용품을 집 밖에 버리면 바깥도 그렇게 됩니다. 지구는 여러분 방보다 훨씬 크고 넓지만, 우리 가족말고 다른 집에서도 계속 일회용품을 버리고 있어서 지구에도 계속 더러운 게 쌓여요.

지금 거실이나 주방에 가서 그릇이나 수저, 컵을 보세요. 가족들 방에도 들어가 보고요. 일회용품이 얼마나 있나요? 집에 계속 가지고 있으면서 오래 쓰는 물건들이 뭐가 있는지, 한번만 쓰고 버리는 물건은 또 뭐가 있는지 가족들이랑 같이 찾아보세요.

어때요. 일회용품이 많은가요 아니면 적은가요. 그러면 이번에는 냉장고를 한번 열어보세요. 먹을 걸 담아둔 그릇 중에 일회용품이 있는지 찾아보세요. 집 안에 재활용품을 모아둔 곳이 있으면 거기 가서 버려진 일회용품이 있는지도 찾아보고요.

아마 여러분 집에도 일회용품이 있겠죠. 그러면 지구를 더러워지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한번 쓰고 버리는 물건 대신 계속 쓸 수 있는 물건을 많이 사용하세요. 일회용 컵으로 물 10잔 마시면 컵 10개를 버려야 되지만, 컵을 계속 씻어서 마시면 안 버려도 되거든요. 컵을 씻는 게 귀찮고, 깨끗이 안 씻으면 더러운 물을 마실 수도 있지만 그래도 컵을 깨끗이 씻어서 다시 먹는게 지구에게 더 좋답니다.

집에서 해 먹는 밥 말고 시켜먹는 음식을 먹을 때도 있죠? 배달음식이나, 식당에 가서 포장해오는 음식 말이에요. 그런 걸 먹을때는 일회용 그릇이 많이 생길 수 있어요. 집에 숟가락이나 젓가락이 있는데도 일회용품이 와서 그걸 쓰고 버릴 수도 있고요. 그러니까 앞으로는 집에 있는 것들을 더 많이 쓰자고 가족들한테 말해보세요.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