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재수술, 전체적인 얼굴과의 조화가 우선 시 돼야
코재수술, 전체적인 얼굴과의 조화가 우선 시 돼야
  • 이진하 기자
  • 승인 2021.03.03 0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인들에게 콤플렉스 해결책으로 여겨지고 있는 성형을 고민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성형외과 선택은 전반적인 수술 만족도를 좌우하는 만큼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성형수술의 시행 빈도가 높아지며 재수술 사례도 꾸준히 보고되고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성형을 계획하는 사람들에게 선호되는 부위는 코와 눈을 지목할 수 있다. 특히 코는 첫 인상에 큰 영향을 미치는 부위로 미세한 차이로도 효과적인 이미지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는 특징을 지닌다.

코는 높이는 물론 코볼의 넓이, 코끝 각도 등에 따라 외모에 큰 영향을 주는 부위로 얼굴 한가운데 위치해 측면과 정면에서 바라본 모습이 다를 뿐만 아니라 형태에 따라 인상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비용적인 혜택이나 코재수술 후기 등의 과잉 홍보만을 믿고 병원을 찾거나 무작정 자신이 원하는 모양만을 고집하는 코 수술은 예기치 못한 부작용을 동반해 재수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지양해야 한다. 코는 단순 코의 모양뿐만 아니라 얼굴과의 전체적인 조화가 우선시돼야 한다. 

얼굴의 이미지를 만드는 눈, 입 등의 부위와 얼굴형과 어울리지 않는 코 모양은 어색함을 야기할 수 있으며 만족도가 크게 저하될 수 있다. 또한 수술방법이 다양하고 까다로운 코성형의 특성을 감안하지 않고 충분한 상담 없이 천편일률적으로 진행되는 코성형은 구축 등의 부작용 우려가 상존한다. 

이처럼 수술 후 불만족스러운 결과나 부작용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코재수술을 계획할 필요도 있다. 

코재수술의 주된 원인은 코가 휘거나 보형물이 비치는 등의 후유증이 있을 때, 콧대가 높아 인위적이거나 수술한 티가 나는 경우 등이며 대다수의 환자들은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해 재수술에 대한 심리적인 부담감을 안은 채 병원을 방문한다.

일반적으로 코재수술의 시기는 첫 수술로부터 6개월 이후다. 염증이 생기거나 피부가 극도로 얇아져 뚫릴 위험성이 있는 긴급 상황의 경우를 제외한다면 조직이 안정화된 후 수술을 받아야 2차, 3차 재수술을 예방할 수 있다.

코재수술은 무엇보다 코에 대한 이해와 정확한 진단 속에서 환자와의 소통이 중요하다. 사람마다 코 모양이나 코 안 구조, 조직의 모양 등이 각기 다른 데다 코재수술은 이미 조직이 변형돼 있어 1차 수술에 비해 난이도가 높다. 따라서 보다 정확하고 신중한 접근이 요구된다. 

그러므로 수술 전 정밀 검사가 필수적으로 이뤄져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앞선 수술의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환자의 현재 상태에 따른 심미적인 요소와 기능적인 측면을 모두 고려한 체계적인 수술 계획 수립이 선행돼야 한다.

원하지 않는 코성형 결과로 인해 코재수술을 계획하고 있다면 의료진을 중심으로 코재수술 잘하는 성형외과를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하도록 하자. 
 
도움말: 탑페이스성형외과 심재선 원장

sgosari@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