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의 시술부담 줄이고 사후 문제도 적은 ‘일체형 임플란트’
환자의 시술부담 줄이고 사후 문제도 적은 ‘일체형 임플란트’
  • 이진하 기자
  • 승인 2021.02.23 15: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설명=일산 두레치과 황선범 원장
사진설명=일산 두레치과 황선범 원장

 

임플란트는 그 장점이 잘 알려지면서 치아상실 시 우선적으로 찾게 되는 치과 치료로 자리잡고 있다. 하지만 임플란트를 포함한 치과의 선입견으로 인해 임플란트 시술을 필요로 하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망설이는 환자들도 적지 않다. 치과 시술 시 통증, 오래 걸리거나 자주 내원해야 하는 번거로움, 높은 비용 등이 대표적이다.

최근에는 각 치과들에 시술 사례가 축적되고 있고 각종 선진화된 시술방법들도 도입되고 있는 중이기에 이런 부분들은 상당수 해소되는 중이다. 높은 비용문제 역시 노령층의 건강보험 확대적용이나 높아진 수요에 따른 현실화 등으로 점차 낮아지는 추세다. 그러나 임플란트 시술을 결정할 때 너무 낮은 비용만 쫓는 것은 피하길 바란다.

아무리 의료진의 임플란트 술이 좋다 해도 임플란트 자체가 단점을 가지고 있다면 언젠가는 문제가 될 수 있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가능하면 임플란트 자체의 장점이 더 많고객관적으로 검증된 제품을 사용하길 권하며, 이는 너무 저렴한 비용만 고려할 경우 간과할 수 있는 부분이다.

일반 임플란트의 아쉬운 부분을 고려한 방식 가운데는 일체형 임플란트를 들 수 있다. 일체형 임플란트는 시술과정 상에서 초반부터 임시 치아와 임플란트를 이름 그대로 하나로 만들어 인공치아를 장착시키는 방식이다. 공학적으로 여러 부품을 조립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면 공차가 생겨 문제로 발전되는 가능성이 높을 수 밖에 없는데, 일체형에서는 치과에 자주 가서 부품을 갈아 끼우는 일이 적고 그만큼 문제 가능성도 낮다.

또한 일반 임플란트에 비해 빠른 시술 기간도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예전에는 발치 후 수개월을 기다렸다가 심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지만, 일체형의 특성을 살리면 발치 즉시 임플란트 식립을 하게 되므로 최소 2개월 이상을 빠르게 끝낼 수 있다. 임플란트의 표면적이 넓음에도 불구하고 드릴로 뼈를 깎아내는 양이 적어 치유 속도가 빠른 편이다.

발치와 임플란트 식립 등의 과정마다 마취주사를 맞는 등 환자의 통증과 부담이 반복되곤 하는 부분도 한번 마취로 발치 및 식립까지 하는 일체형 임플란트에서는 해소가 된다. 

기술이 발전하는 만큼 임플란트도 계속 변하고 그에 관한 학문도 계속 업그레이드되면서 환자중심 치료로 변화되고 있는 중이다. 어떤 치료든 아프지 않고 간단하게 치료되는 것이 환자에게는 최상의 결과이며 그런 기대감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최신 지견과 장비를 갖추고 있는 치과를 찾는 것이 일체형 임플란트처럼 발전된 시술을 보다 안심하고 받을 수 있는 방법이다.

도움말 : 일산 두레치과 황선범 원장

sgosari@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