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 소화 돕는 어금니, 상실 시 어금니 임플란트 치료를 
음식물 소화 돕는 어금니, 상실 시 어금니 임플란트 치료를 
  • 이진하 기자
  • 승인 2021.02.22 17: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설명 = 이천상아치과 최원철 대표원장
사진설명 = 이천상아치과 최원철 대표원장

치아는 각 위치나 모양 등에 따라 여러 역할을 하고 있다. 하얗고 정돈된 치아로 심미성을 높여준다거나 대화 시 발음을 정확하게 해주는 것뿐만 아니라 음식물을 끊고 씹는 저작작용을 한다. 즉,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은 치아는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모든 치아들이 고르게 중요하지만, 어금니는 유독 강한 힘을 가져야 제대로 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만일 어금니에 이상이 생기게 된다면 일상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어 상시 보호와 예방이 필요하고 문제가 발생되어 치아 기능을 상실하게 되는 경우 임플란트를 통해 조치를 취해야 한다.

이천상아치과 최원철 대표원장에 따르면 치아는 서로가 서로를 의지하고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어금니를 상실하고 난 후 대체치아 없이 빈자리를 그냥 두게 되면 지지하고 있던 주변 치아들이 어금니 쪽인 안쪽의 빈 공간으로 서서히 이동하거나 누워버리기 때문에 치아들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된다고 조언한다.

이렇게 옆으로 치아들이 누워버리면 서로의 치아 뿌리가 맞닿게 될 수 있으며 지속적인 압박 등으로 인해 치아의 뿌리가 깨지게 되거나 금이 가는 문제가 발생해 다른 2차 피해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이 최 대표원장의 설명이다.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저작문제는 소화불량 및 위장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어금니는 기능에 좀 더 초점을 맞추는 만큼 임플란트 시 강한 자극에도 견딜 수 있는 재질까지도 중요하므로 반드시 어금니 임플란트 경험이 많은 치과를 찾는 것이 필요하다. 외관상 크게 문제가 없어 보이므로 자칫 어금니 상실 후에도 어금니 임플란트 조치 없이 방치하는 환자도 종종 있는데, 이 경우 잇몸뼈가 흡수되어버려 일반적인 임플란트 시술은 불가능하고 뼈이식이 동반되는 큰 임플란트 수술까지 고려될 수 있으므로 지체하지 않아야 한다.

이천상아치과 최원철 대표원장은 “어금니 임플란트는 손상된 어금니 자리에만 임플란트를 식립하기 때문에 주변치아의 손상이 없는 편이고 잇몸의 통증도 덜한 편이므로 시술 부담을 적게 가져도 된다”며 “주로 어금니는 입 안 깊숙하게 자리를 잡고 있어 앞니에 비해 상대적으로 외부 사고로 인해 탈락되는 가능성은 적지만 반대로 섬세한 구강관리가 힘들 수 있으므로 충치나 치주염과 같은 질환 가능성은 높을 수 밖에 없으니 철저한 관리가 중요하다”고 전했다.

sgosari@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