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후 재교정 안하려면 성실한 관리와 치과내원은 '필수' 
치아교정 후 재교정 안하려면 성실한 관리와 치과내원은 '필수' 
  • 이진하 기자
  • 승인 2021.02.22 14: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설명 = 광주 슬기롭고아름다운치과교정과 배슬아 대표원장
사진설명 = 광주 슬기롭고아름다운치과교정과 배슬아 대표원장

시간이 지나면서 치과 치아교정은 다양한 방법들이 선보여지면서 여러 사례의 치열이상을 각각의 특징에 따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됐다. 전반적으로 치아교정 시 가장 부담되는 부분인 긴 치료기간도 줄여줄 수 있는데다 교정과정에서 부담이 되는 심미적인 문제도 해결 가능한 교정장치가 선보여지고 있다. 

하지만 선진화되는 치아교정 시술방법으로 치아교정 치료를 완료하더라도 피치 못할 사정으로 교정치료를 받은 치아가 잘못될 가능성은 있다. 이런 경우는 치과의 치아교정 재교정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

치아 재교정이 필요한 사례를 살펴보면 우선 유지장치의 부착을 소홀히 한 경우가 대표적이다. 교정치료 기간 동안 꾸준히 교정장치를 부착했더라도 치아는 자기 자리로 돌아가려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유지장치의 장착은 반드시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고정식 유지장치는 교정기간의 2~3배 기간 동안 장착하길 권하고, 가철식 유지장치는 6개월~1년 가량 장착하길 권한다. 식사를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계속 장착해야 한다. 이런 부분을 소홀했다면 재교정이 필요한 상황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유지기간에도 교정치료를 받았던 교정주치의가 바뀌지 않고 안정적으로 유지체크를 받을 수 있는 교정치과에서 교정을 시작하는 것이 추천된다.

치아교정은 다른 치료에 비해 그 기간이 길기 때문에 재교정 사례는 막을 수 있도록 관리가 필요하며, 다른 원인으로 인한 재교정 가능성도 줄일 수 있도록 잦은 치과내원을 통한 검진이나 예방치료를 받길 바란다.

도움말 : 광주 슬기롭고아름다운치과교정과 배슬아 대표원장

sgosari@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