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비대칭의 원인 턱관절장애, 비수술적 교정 방법은?
안면비대칭의 원인 턱관절장애, 비수술적 교정 방법은?
  • 김슬기
  • 승인 2021.02.19 19: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드니한의원 오경석 원장 (모드니한의원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모드니한의원 오경석 원장 (모드니한의원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안면 비대칭’ 때문에 고민인 사람이 있다. 사진을 찍을 때 좌우가 달라 콤플렉스를 느낀다는 사람도 많다.

안면비대칭이 발생하는 원인은 선천적인 골격 형태의 이상에 있을 수도 있지만 턱관절 장애, 좌우 안면 근육 불균형 등 후천적인 원인에 의한 비골격성 안면비대칭도 있다. 전자의 경우 외과적 수술을 통한 치료가 불가피하지만 전체의 약 95%를 차지하는 후자의 경우 비수술적 치료를 통해 안면비대칭교정이 가능하다.

특히 턱관절 장애와 안면비대칭은 상당한 인과관계가 있다. 안면이 대칭되지 않을 경우 자연스럽게 음식을 먹을 때 한쪽으로만 씹는 습관(편측저작)이나 평소에 이를 꽉 깨문다거나 이를 갈며 자는 잠버릇이 형성되는 경우가 적지 않아 턱관절 장애로 이어지기 쉽기 때문이다.

턱관절 장애의 초기 증상으로는 턱에서 딱딱 소리가 나거나 어깨결림이나 통증, 잦은 이명 및 두통, 거북목 증상 등이 대표적이다. 턱관절은 하루 평균 2000회 이상 움직이는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관절 중 하나이며 여러 신경이 함께 지나가는 부위이므로 초기 증상이 의심될 경우 적절한 조기 치료가 권장된다. 심할 경우 초기 증상으로 시작돼 안면비대칭으로 발전하는 때도 있다.

최근에는 비수술적 교정 방법으로 다양한 한방 치료법들이 주목받고 있다. 그중 추나요법을 통한 수기교정, 턱관절 침치료, 한약 성분 약침치료, 턱관절 주변의 약해진 근육과 인대를 보완하는 한약요법, TBA 턱관절 교정장치를 병행하는 방법 등이 원인 치료 및 턱관절 교정을 위한 치료법으로 이용되고 있다.

모드니한의원 오경석 대표원장은 “턱관절장애를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머리나 어깨, 목 등에 통증이 발생하는 것은 물론 얼굴의 좌우대칭이 맞지 않는 ‘안면비대칭’을 유발할 확률이 높다”라며 “비수술적 교정을 통해 손상된 턱관절 주위와 전신 근육을 원상태로 회복시켜 기능적 균형을 개선해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plan@greenpost.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