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루한 임플란트 치과 치료, 발치 즉시 임플란트로 해결
지루한 임플란트 치과 치료, 발치 즉시 임플란트로 해결
  • 김슬기
  • 승인 2021.02.19 15: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상에서제일빛나는치과 조원호 원장. (세상에서제일빛나는치과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세상에서제일빛나는치과 조원호 원장. (세상에서제일빛나는치과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임플란트 시술은 기존 틀니 대비 심미적, 기능적 만족도가 높은 치과 치료법이다. 저작 기능이 자연 치아와 90% 이상 유사할 뿐 아니라 외관상 자연스러운 심미적 효과를 나타내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틀니보다 저작력이 높아 불편함을 줄일 수 있다.

임플란트는 인공치근과 인공치관, 이를 연결하는 지대주 등으로 구성돼 있다. 탈락한 자연 치아 자리에 인공치근을 식립한 뒤 이를 단단히 고정한 다음 인공치관을 씌워 완성하는 것이 임플란트 시술 주요 과정이다.

문제는 임플란트 시술을 진행할 때 다소 긴 시간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특히 발치가 필요한 경우 길게는 2~3개월 가량 기다려야 하는 상황까지 발생할 수 있다. 치아 발치 후 잇몸 조직 및 치조골이 회복될 때까지 기다린 다음 임플란트를 식립해야 하기 때문이다. 임플란트가 잇몸뼈와 단단히 결합하는 데 아래턱은 2~3개월, 위턱은 3~6개월 가량 필요하다고 알려져 있다. 잇몸이 깨끗하게 회복되는 과정 역시 1~2주 정도 소요된다.

이처럼 긴 임플란트 시술 과정은 일정이 바쁜 직장인이나 고령층에게 자칫 큰 부담이 될 수 있다. 치료 기간 동안 여러 차례 치과에 내원해야 하기 때문에 번거로움을 느끼기도 한다. 이러한 경우 발치 즉시 임플란트 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 

이 치료법은 3D CT와 3D 구강스캐너 등을 이용해 임플란트 수술을 원데이로 끝내는 획기적인 방법이다. 환자 악안면 구조를 3차원으로 구현해 임플란트 기둥의 식립 위치 및 깊이를 심층 파악한 후 임플란트 시술을 시행하는 것이다. 컴퓨터로 모의수술을 진행해 오차 범위를 줄이는 것이 특징이다.

구강스캐너에 의해 실시간으로 인공치아를 제작해 당일 수복하는 과정도 주목할 부분이다. 잇몸에 인공치근을 식립한 후 3D 구강스캐너로 환자 구강 구조를 파악해 바로 인공 치아를 제작한다. 별도의 본 뜨는 과정이 없어 기간 단축은 물론 구역감 등 번거로움도 개선했다.

진천 세상에서제일빛나는치과 조원호 원장은 “발치한 잇몸뼈에 임플란트를 즉시 식립할 경우 흔들리거나 불안정하다고 여기는 환자들이 많은데 부족할 경우 뼈이식을 통해 잇몸뼈를 보완하기 때문에 흔들릴 우려는 거의 없다"며 "잇몸뼈 상태가 양호하다면 여러 치아를 즉시 식립하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사전 정밀 검사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전했다.

plan@greenpost.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