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나무숲에 산불이 났을 때 숲과 가까운 집의 피해가 특히 더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산림청은 국립산림과학원과 강원대학교 이시영 교수팀이 2011년 산불 피해지 인근 시설의 피해를 공동 조사한 결과, 숲이 참나무 등 활엽수림일 때는 피해율이 17%였던 데 반해 소나무와 같은 침엽수림에서는 이보다 2.6배 높은 45%의 피해를 입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이는 소나무 같은 침엽수는 봄에도 잎이 많을 뿐 아니라 정유물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산불이 대형화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산림청에 따르면, 산불 피해가옥 중 80% 이상이 산림과 10m 이내에 위치하고 있었다. 반면 산불로부터 집을 보호하기 위해 활엽수림으로 방화선을 조성하거나 담 같은 방화벽을 설치한 곳은 피해가 거의 없었다.

또 주차공간이나 넓은 뜰이 있을 때, 시멘트나 벽돌 등 비가연성 물질로 축조된 양옥은 피해 정도가 낮았다. 차량 선회 공간이 확보된 곳도 산불 진화차량의 조기 투입이 가능해 피해를 줄일 수 있었다.

국립산림과학원의 산불전문가 이병두 박사는 "지난 2000년 동해안 산불, 2005년 양양 낙산사 산불과 같은 비극을 되풀이하지 않으려면 자신의 집이 산불로부터 안전한지를 진단하고 연료물질 제거, 주변 숲가꾸기 등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