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호텔 솔루션 활용해 AI 산후조리원 상용화
감염관리 수요 높은 산후조리원에 AI ‘언택트’ 서비스
음성명령만으로 용품배달 등 가능

KT가 목소리만으로 객실제어와 물품배달 등 편의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AI 산후조리원으르 개발해 상용화에 성공했다. (KT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KT가 목소리만으로 객실제어와 물품배달 등 편의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AI 산후조리원으르 개발해 상용화에 성공했다. (KT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KT가 목소리만으로 객실제어와 물품배달 등 편의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AI 산후조리원으르 개발해 상용화에 성공했다.

KT가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드팜므 산후조리원 마곡점’에서 인공지능(AI) 산후조리원을 구축하고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7일 밝혔다. KT AI 호텔에 사용된 기술과 솔루션을 이용해, ‘AI 산후조리원’ 전용 서비스를 최초로 구축한 사례다. KT AI 산후조리원 전용 서비스는 ‘드팜므 산후조리원 마곡점’ 22개 전 객실에 도입됐다.

보건복지부 산후조리 실태조사 결과 발표(2018)에 따르면 출산한 산모 중 75% 이상은 산후조리원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최근에는 코로나19 여파로 산모들이 집이 아닌 공간을 이용하는 것에 심리적인 부담이 있는 상태다. 이에 KT가 음성만으로 쉽게 객실제어와 물품배달 등 비대면 편의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산후조리원을 이용하는 산모들은 별도로 안내데스크나 신생아실 등에 전화할 필요 없이 기가지니를 호출해 산모복, 손목보호대, 기저귀, 물티슈 등과 같은 객실용품들을 요청할 수 있다. 또한 음성 쇼핑 기능을 추가해, 필요한 용품들을 음성만으로 구매할 수도 있다. 공동사용 공간에서의 ‘비접촉’을 강화한 언택트 서비스다.

또한 기가지니를 통한 TV, 커튼, 냉난방 등의 객실 시설 음성제어와 함께 컨시어지 서비스도 제공한다. 전문가 상담요청, 가족 면회요청, 마사지 요청, 수유 요청 등을 할 수 있다.

산후조리원에서는 수시로 접수되는 서비스 요청들을 시스템으로 관리할 수 있다. 기가지니를 통해 접수된 서비스 요청사항들은 관리자가 전용 페이지에서 상세히 확인하고, 업무 지연이나 누락 없이 직원을 배치하고 응대할 수 있어 조리원 운용 효율성이 높아진다.

산모와 아기가 함께 보내는 ‘모자동실’ 시간에는 기가지니가 자동으로 아이에게 음악을 들려준다. 스마트폰을 터치하지 않고도 “지니야, 우리 아기 클래식 들려줘”라고 말하면, 기가지니의 지니뮤직이 선별한 클래식 음악을 들려줄 수 있다.

이날 서비스 상용화와 동시에 KT는 드팜므 산후조리원과 ‘호텔형 산후조리원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최준기 KT AI·BigData사업본부장 최준기 상무는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위험이 높은 시기인 만큼, 산모와 신생아가 AI 산후조리원 서비스를 통해 안전함을 경험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KT는 AI 기술을 각 산업영역에 적용해, 고객의 니즈에 맞춘 차별화된 서비스와 편의성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leehan@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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