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연간 실적발표, 연결 매출 4조1,567억원, 영업이익 4,560억원
올해 ESG 경영 강화 예정, 상반기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카카오 창업자는 '10년마다 변화의 파도가 몰려오고 그 안에서 기회를 찾을 수 있다'는 화두를 던지며 카카오톡을 시작했다. 10돌을 맞은 카카오는 또 다른 10년에서 어떤 기회를 찾고 있을까. 사진은 카카오 여민수, 조수용 공동대표의 모습 (카카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카카오가 2020년 연간 매출이 전년 대비 35% 늘어난 4조 1,567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올해 ESG 경영을 강화하고 상반기에 지속가능경영보고서도 발간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여민수, 조수용 공동대표. (카카오 제공, 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카카오가 2020년 연간 매출이 전년 대비 35% 늘어난 4조 1,567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연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21% 증가한 4,560억원으로, 영업이익률은 11%다. (K-IFRS 기준)

9일 카카오에 따르면 2020년 4분기 연결 매출은 전분기 대비 12%, 전년 동기 대비 46% 증가한 1조2,351억원이며,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25%, 전년 동기 대비 88% 성장한 1,498억원을 기록했다. 2020년 4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분기 대비 19% 증가, 전년 동기 대비 48% 증가한 6,570억원으로 집계됐다.

톡비즈 매출은 전분기 대비 27%, 전년 동기 대비 63% 증가한 3,603억원이다. 포털비즈 매출은 코로나19 영향으로 검색 광고 매출이 감소해 전분기 대비 1% 증가, 전년 동기 대비 9% 감소한 1,227억 원을 기록했다.

신사업 부문 매출은 카카오모빌리티 택시 플랫폼 사업의 매출 확대 및 카카오페이의 결제 거래액과 금융 서비스 확대로 전분기 대비 17%, 전년 동기 대비 97% 증가한 1,740억원이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분기 대비 6% 증가,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한 5,781억원을 기록했다. 유료 콘텐츠 매출은 전분기 대비 10% 늘었으며, 카카오재팬의 K-IFRS 적용에 따른 기저효과로 전년 동기 대비 233% 성장한 1,636억원을 기록했다.

게임 콘텐츠 매출은 전분기 대비 6% 감소했고 전년 동기 대비로는 33% 성장한 1,408억원을 달성했다. 뮤직 콘텐츠 매출은 전분기와 유사한 수준인 1,551억원을 기록했다. IP 비즈니스 기타 매출은 카카오M의 드라마, 오리지널 콘텐츠 등의 영상 콘텐츠 매출 증가와 음반 유통 호조로 전분기 대비 30%, 전년 동기 대비 25% 증가한 1,186억원이다.

2020년 연간 영업비용은 전년 대비 29% 증가한 3조7,007억원이다. 4분기 연결 영업 비용은 전분기 대비 11%, 전년 동기 대비 41% 늘어난 1조852억원으로, 연결 종속회사 편입과 신규 개발인력 채용으로 인한 인건비 증가, 마케팅 비용 증가 등이 영향을 미쳤다.

카카오는 올해부터 본격적인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 지난 1월 ESG 위원회를 신설했으며 내부적으로 12대 실천 분야를 정하고 80여개 추진과제를 진행중이다. 올해 상반기 ESG 활동 세부 내용을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도 발간할 계획이다.

leehan@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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