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1억 개 제공되는 파우치 음료 빨대 PLA 소재로 교체
3월부터 얼음컵 2종 재활용 등급 높은 PET-A 수지로 변경

GS25 직원들이 생분해 PLA 빨대와 출시 예정인 파우치 음료를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GS25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GS25 직원들이 생분해 PLA 빨대와 출시 예정인 파우치 음료를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GS25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곽은영 기자] 편의점 GS25가 연간 1억 개 이상 판매되는 파우치 음료 빨대 전량을 친환경 소재로 교체하고 얼음컵 소재를 변경하는 등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 

GS25는 이달 25일부터 선보일 33종의 파우치 음료 구매 시 증정하는 빨대를 모두 PLA(Poly Lactic Acid) 소재의 친환경 생분해 빨대로 교체한다고 3일 밝혔다. 

PLA 소재는 옥수수와 같이 풍부한 녹말을 가진 바이오 매스에서 녹말을 분리하고 생성된 포도당을 발효시켜 젖산을 응축 고분자화해 생산된 소재로 100% 생분해된다. 

석유 화학 성분이 전혀 들어가지 않은 PLA 빨대는 종이 빨대처럼 물에 젖어 형태가 물러지거나 종이 맛이 배어 나오는 단점이 없다. 옥수수 소재로 만들어져 100% 생분해 되면서 물에 잘 녹지 않는 내구성을 갖춰 플라스틱 빨대와 유사한 사용감을 갖췄다.

GS25는 3월부터 파우치 음료와 함께 판매되는 얼음컵 2종의 소재도 재활용 등급이 높은 PET-A 수지로 교체할 계획이다. 현재 대부분 업체에선 PET-A와 PET-G 혼용 수지를 얼음컵에 사용하고 있다. 

GS25에 따르면 1년간 소비되는 생분해 빨대와 얼음컵을 연결하면 에베레스트 산 높이의 5000배가 넘는 길이가 나온다. GS25는 이번 PLA 빨대 도입과 얼음컵 소재 변경을 통해 국내 대표 친환경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 

이동훈 GS리테일 음용기획팀 MD는 “GS리테일은 친환경을 위한 작은 변화와 실천이 국민들의 소비 참여를 통해서도 이뤄진다고 판단해 ESG 경영을 모든 업무로 확대 적용키로 했다”면서 ”앞으로 1만5천여 오프라인 점포가 일상의 변화에 큰 역할을 하며 친환경 플랫폼으로 거듭나고자 한다”고 전했다.

ke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