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한 공시 이행과 윤리경영 원칙으로 안정적 지배구조 성립

"매출과 영업이익 등 종전 재무성과를 중심으로 한 기업가치 평가 방식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습니다. 기업도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중심의 근본적인 변화를 추구해야 합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지난해 공식 석상에서 ESG에 대해 이같이 강조했습니다. 국내 주요 금융사의 수장들도 새해 벽두부터 ESG를 외치고 나섰습니다.

'ESG'란 비 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 중심의 경영방침을 말합니다. 기업이 사회와 환경에 얼마나 기여하는지, 지배구조는 투명한지를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금융회사가 ESG를 외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금융이야말로 환경·사회적 가치 실현을 이끌어낼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이기 때문입니다. 자금을 공급하는 금융회사가 미래를 위해 올바른 이윤을 추구한다면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닥쳐올 위기에도 지속 가능한 경제사회를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번 연재는 새해 벽두부터 ESG를 외친 금융권의 ESG점수를 부문 별로 진단합니다. 세 번째 순서는 산업개발의 지원군, KDB산업은행입니다. 세 번째 파트 지배구조 부문에 대해 들여다 보겠습니다.[편집자 주]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그래픽 최진모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그래픽 최진모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은경 기자] "우리경제가 지속가능한 선진경제로 한 단계 더 성장하기 위해서는 투명성과 책임감을 근간으로한 윤리경영이 확산되고 정착돼야 합니다"

산업은행이 추구하는 지배구조는 투명성을 전제로 한 윤리경영과 인권경영이다. 지난 2008년 임직원 윤리행동강령 선언을 시작으로 윤리실천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인권경영으로 확대해 구성원과 관련 기관의 인권 증진에 기여하며 투명한 지배구조를 확립해 나가는 단계에 있다. 반면 부실심사 논란과 퇴직자의 기강헤이 문제가 드러나며 투명성에 흠집이 나기도 했다.

기업 지배구조란 기업 내부의 의사결정시스템, 이사회와 감사의 역할과 기능 등을 가리킨다. 금융회사의 지배구조는 수출입은행은 지난 2008년 '임직원 윤리행동강령'을 제정해 윤리경영 제도를 도입하고 고도화해 현재의 윤리경영을 넘어선 투명한 지배구조를 확립하는데 성공했다.

기업 지배구조는 기업의 통제시스템으로 의사결정시스템, 이사회의 감사와 역할 등의 기능이 판단 지표가 된다. 금융회사의 지배구조는 △주주권리보호 △이사회 △최고경영자 △보수 △위험관리 △감사기구 및 내부통제 △공시 항목 등으로 평가된다. 산업은행은 시중은행과 달리 금융회사지배구조법이 아닌 한국산업은행법을 적용받는다.

산업은행의 임원진은 정관에 따라 상임임원 3명, 비상임임원 6명, 집행부행장 9명, 준법감시인 1명으로 이뤄져있다. 상임임원은 기관장은 이동걸 회장과 서철환 상임감사, 성주영 전무이사로 구성됐다. 기관장의 보수는 2억1백62만2천원이며 상임감사와 이사는 1억6천1백298천원이다. 상임인원의 평균연봉은 1억7천4백739천원이다.

자금을 다루는 금융기관과 공공기관의 성격이 충접되는 만큼 시중은행 대비 높은 투명성이 요구되고 있지만 내부감사현황과 내부 제재 등을 외부에 투명하게 공시하고 있다.

지난 2019년에는 7차례의 업무 부당행위와 임직원 취업규정 위반 등을 적발해 견책, 감봉, 면직 처리했으며 지난해 내부감사에서는 자금세탁방지업무 운영실채를 점검해 비대면 신규거래에 대한 고객확인절차를 강화했다. 또 KDB유럽 종합감사를 진행해 CBS구축 관련 업무 태만을 적발, 리스크 관리체계 및 운용실태 조사에선 인력수급 안정화 방안을 보완했다. 하반기 국내영업점 종합감사에선 내부회계관리제더 사후관리방안 마련 등 22건을 자체 적발해 개선했다.

이사회는 이동걸 회장을 필두로 성주영 전무이사, 서철환 감사, 양채열 사외이사, 김남준 사외이사, 이윤 사외이사, 손교덕 사외이사, 육동한 사외이사 등으로 꾸려지고 있다. 지난해에는 16차례를 개최해 비예금상품위원회 설치 및 운영계획 등을 마련하고 취업규정을 개선해 직원이 일과 가정을 양립할 수 있도록 육아휴직 기간 등을 연장하기도 했다.

◇투명한 지배구조의 근간 '윤리경영과 인권경영'

산업은행이 내세우는 투명한 지배구조의 근간은 윤리경영과 인권경영이다. 산업은행은 지난 네 가지의 윤리헌장을 제정하고 윤리경영의 초석을 다졌다. 산업은행이 추구하는 윤리경영 원칙은 △고객이 만족하는 최상의 금융서비스 △임직원의 인격 존중과 삶의 질 향상 노력△사회공동체 일원으로써 국가와 사회에 대한 책임 △고차원의 윤리 가치관을 바탕으로 한 공정하고 투명한 업무 수행이다. 이를 통해 산업은행은 금융의 사회적 책임 이행과 건전한 금융산업 발전을 동시에 확보해 지속가능한 은행으로 성장하겠단 청사진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임직원 윤리 행동강령'과 '윤리 실천 프로그램'을 마련해 실천하고 있다. '임직원 윤리행동강령'을 통해선 업무수행부터, 대내외 미팅, 또는 유력인사와의 만남 등 전반적인 부분에서 엄격한 '윤리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윤리 실천 프로그램'을 통해선 △윤리헌장 및 행동강령 준수서약제도 △임원 직무청령 계약제도 △준법자기점점프로그램운영 △금융투자상품 매매제도신고 △유가증권계좌 신고제도 △청렴계약제도 △클린신고센터운용 △내부자신고제도 △경영정보공개 등을 이행해 투명한 지배구조 확립에 기여했다.

더불어 '인간의 존엄성과 인권 가치 증대'를 위한 인권경영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인권경영 제도는 4단계로 구체적으로 짜여져있으며, 별도의 인권경영위원회를 운영해 인권경영 가치가 실현되도록 하고 있다. 인원경영 1단계는 인권경영 체계의 구축, 2단계는 인권영향평가 실시, 3단계는 인권경영 실행 및 과정 공개, 4단계는 구체적 절차의 수립 및 시행 등을 거쳐 이뤄지고 있다.

'KDB산업은행 인권경영위원회'는 인권영향평가, 인권실태조사, 피해자 구제 등 인권경영 정책 실행 전반에 대한 의사결정기구로서 인권전문가, 노동조합, 협력사 대표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로 구성됐으며 특히 위원장을 내부인사가 아닌 외부위원으로 선임해 독립성을 확보하고 신뢰도를 제고했다.

◇윤리경영 명성 흠집 낸 허술한 통제와 기강 헤이 

'구조조정' 해결사로 알려진 것과 달리 산업은행은 이동걸 회장을 필두로 은행의 경영을 위한 보이지 않는 노력을 이행해왔다. 이 같은 윤리경영과 인권경영에도 내부에서 '구멍'이 보여 투명한 지배구조에 흠집을 냈다.

지난해 9월 24일 송재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제출한 자료에 의하면 산업은행은 지난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상호출자제한집단에 해당되는 기업 25곳에 3116억원에 달하는 중소중견기업 전용상품을 대출을 제공했다. 중소기업에 투입해야 할 자금을 무려 5년간 대기업에 투입한 것이다. 대기업은 이를 통해 중소기업이 받는 이자할인 혜택을 적용받아 11억원을 절감했다.

상호출자제한 기업집단은 계열사 자산을 다 합쳐서 10조원이 넘는 기업 집단으로 대기업에 해당되기에 산업은행에서 운영 중인 중소중견기업 대출상품을 이용할 수 있는 자격이 없음에도, 산업은행은 '‘전략특별부문 신산업(운영)자금', '서비스산업(운영)자금', '사업경쟁력강화(운영)자금' 등을 통해 중소기업 전용 대출상품을 이용하도록 했다. 지난해 7월에는 감사원으로부터 퇴직자가 세운 회사에 부당하게 입찰 자격을 제공했던 사실이 드러나며 곤혹을 치르기도 했다.

당시 산업은행은 이로 인해 허술한 대출심사 시스템과 빈약한 내부통제가 도마 위에 오르며 윤리경영으로 쌓아온 신뢰도를 갉아먹었다.

산업은행은 올해에는 이 같은 그릇된 관행을 깨고 경쟁우위를 만든다고 제시했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올해 초 신년사를 통해 "올해에는 산은과 한국경제의 한 단계 격상을 위해 '관행'이란 하나의 세계를 깨뜨리는 Best Try의 자세로, 다양성을 받아들이고 효율을 극대화해 산은만의 경쟁우위를 만들어가자"고 주문했다.




mylife1440@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