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4개 노선 '공차회송버스' 방식 도입 5월부터 시범운영

서울시는 서울을 오가는 일산, 파주, 분당 등 4개 노선에 대해 '공차회송버스'방식을 도입, 5월1일부터 오전 6~8시 시범운영에 들어간다고 16일 밝혔다.

'공차회송버스'란 서울에서 외곽으로 나가는 광역버스가 논스톱으로 이동해 그 지역 시민을 서울로 수송하는 방식이다. 서울 외곽 차고지에서 서울 도심방향으로 운행할 땐 여느 때처럼 정류소마다 정차해 승객을 태운다.

이렇게 되면 출근시간대 외곽의 시민들이 도심으로 들어올 수 있는 버스가 늘어나게 된다는 게 서울시의 설명이다.

이번에 운영에 들어가는 노선은 ▲분당~영등포를 오가는 9408번 ▲분당~서울역 9401번 ▲일산~영등포역 9707번 ▲파주 교하~서울역 9714번으로 방향별 수요차이가 크고 공차회송 운행 시운행시간 단축효과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총 4개 광역노선을 업체별로 1개씩 우선 선정했다고 시는 밝혔다.

다만 서울시는 '공차회송버스, 정상운행' 방식을 교대로 운영해 서울에서 외곽으로 이동하는 시민 불편이 없도록 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공차회송버스가 시범 운영되면 차고지까지 돌아오는데 걸리는 운행시간이 최소 14분~최대 30분까지 단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올해 시범운영을 바탕으로 운행효과, 승객반응 등 결과를 다면적으로 고려해 앞으로 공차회송버스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권윤 기자 amigo@eco-tv.co.kr

amigo@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