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분기 실적 발표, 매출 61.55조 영업이익 9.05조

삼성전자가 ‘2020 대한민국 올해의 녹색상품’에서 12개 제품이 선정돼 최다 수상기업에 올랐다. (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삼성전자가 4분기 매출 61.55조원 영업이익 9.05조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삼성전자가 4분기 매출 61.55조원 영업이익 9.05조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4분기 매출은 전분기 대비 8.1% 감소했고 전년 동기 대비로는 부품 수요 개선으로 2.8% 늘었다.

삼성전자가 2020년 4분기 연결 기준 매출 61.55조원, 영업이익 9.05조원을 기록했다. 2020년 연간으로는 매출 236.81조원, 영업이익 35.99조원을 기록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4분기 매출은 세트 제품 경쟁 심화와 메모리 가격 하락 등으로 전분기 대비 8.1% 감소한 61.55조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부품 수요 개선으로 2.8%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메모리 가격하락, 세트 사업 매출 감소와 마케팅비 증가, 부정적 환율 영향 등으로 전분기 대비 3.3조원 감소한 9.05조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률도 14.7%로 하락했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디스플레이와 메모리 업황 개선으로 영업이익과 이익률이 모두 증가했다.

메모리 반도체는 모바일·소비자용 응용처 중심으로 수요가 견조했으나, 평균판매단가(ASP)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부정적인 환율 영향, 신규 라인 양산 관련 초기 비용 등으로 실적이 하락했다.

시스템 반도체는 주요 글로벌 고객사 주문이 증가했으나, 달러 약세 영향으로 전분기 및 전년 동기 대비 이익이 감소했다.

DP는 중소형 패널 가동률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대형 패널 시황 개선으로 전분기 및 전년 동기 대비 실적이 대폭 개선됐다.

무선은 연말 경쟁이 심화되고 마케팅비가 증가해 매출 이익이 감소했으나 원가구조 개선 노력을 지속해 전년 수준의 견조한 두자릿수 영업이익률을 유지했다.

네트워크는 국내 5G 증설 대응과 해외 4G?5G 매출 확대로 실적이 개선됐다.

CE는 연말 성수기 가운데 선진시장을 중심으로 판매 호조세가 지속되었으나, 원가 상승 영향으로 수익성이 둔화됐다. .

삼성전자는 4분기 환영향과 관련, “달러화·유로화 및 주요 이머징마켓 통화 대부분이 원화 대비 크게 약세를 나타내면서 부품사업 위주로 전분기 대비 약 1.4조원 수준의 부정적 영향이 있었다”고 밝혔다.

leehan@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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