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기 연장 불가피…차주 상환능력 내 대출 이뤄지도록 관리 방안 준비

 
6월중 가계대출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지난해 4월부터 집행된 4대은행의 코로나19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대출규모가 408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은경 기자] 408조원에 이르는 4대 은행의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대출 만기가 재연장될 방침이다.

26일 도규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제33차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열고 이같은 방안을 논의했다. 

지난해부터 4월부터 4대 은행(국민·신한·하나·우리)에서 집행된 중기·소상공인 대출규모는 408조원이며 차주는 184만명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9월 만기였으나 오는 3월로 연장됐으며, 코로나19 재확산 여파에 재연장이 유력하다.

금융위는 사회적 거리두기 지속으로 코로나19 취약업종의 어려움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돼 바3월말까지 한시적으로 적용되는 중소기업 대출 만기연장 상환유예의 재연장 연착륙 방안을 검토키로 의견을 모았다. 

일각에선 이들 대출이 일시에 만기가 돌아올 경우 부실폭탄이 발생한다는 우려를 제기하고 있지만 금융위는 재연장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은성수 위원장은 지난 19일 연간계획을 설명하는 자리에서 "전 금융권 만기연장·상환유예, 금융규제 유연화 등 한시적 금융지원 조치는 방역상황, 실물경제 동향, 금융권 감내 여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연장이 불가피해 보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금융권의 건전성이나 수익성을 볼 때 충분히 감내할 수준으로 판단되며, 또 대부분 많은 차주들이 돈을 갚고 있기 때문에 큰 걱정 없이 다시 한 번 만기연장을 해도 될 것 같다"고 말했다. 

금융위는 부실폭탄 방지를 위해 건전성 관리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차주의 상환능력 내에서 가계대출이 이뤄지도록 가계부채 관리방안 을 금년 1분기 중 마련하고, 기업부채는 산업별 기업금융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과 익스포져 및 리스크 요인을 상시적 체계적으로 분석하기로 했다.

도 위원장은 "과도한 부채의 누적은 원활한 경제회복을 제약할 우려가 있는 만큼 관리감독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전했다.
 

mylife144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