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3일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탄소중립은 기후위기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세계가 함께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고 말하면서 “기후위기를 엄중히 인식하고 필요한 대응과 행동에 나서겠다”고 덧붙였다. (청와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탄소중립은 기후위기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세계가 함께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고 말하면서 “기후위기를 엄중히 인식하고 필요한 대응과 행동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청와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민선 기자] "일상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작은 행동 규칙'을 마련해 실천하고, 사회 전 분야에 걸쳐 디지털 혁신과 결합한 '그린 뉴딜'을 추진하는 한편, 그 경험과 성과를 세계 각국과 공유해 나갈 것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기후적응 정상회의(CAS2021)에서 '2050 탄소중립'을 향해 흔들림 없이 나아가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CAS2021은 네덜란드 주최로 열린 세계 기후 변화 적응 방안을 논의하는 기후적응 정상회의다. 국제사회 내 기후변화 적응에 관심을 모으고, 함께 해결책을 찾기 위해 개최됐다. 25일(현지시각)부터 이틀에 거쳐 화상회의로 진행되는 CAS2021은 문재인 대통령, 유엔 사무총장 출신인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과 미국과 중국의 고의급 인사를 비롯해 다수 세계 정상과 기업 대표, 국제기관 수장들이 참석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기후적응'은 인간이 자연과 함께 살아가기 위한 지혜이자, 인류가 기후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살아가기 위한 노력"이라며 "한국 국민들은 자신이 좀 불편해도 자연과 더불어 살겠다는 강한 의지를 갖고 있으며, 기후변화에 적응하려는 인류의 노력에 선제적이고 적극적으로 함께해왔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한국은 파리협정 체결 전인 2009년 '국가기후변화 적응센터'를 지정하고 2010년부터 5년 단위의 기후적응대책을 수립해 실천해왔다"며 "코로나로 힘겨웠던 지난해에도 국민과 정부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기후안심국가'를 향한 제3차 기후적응대책을 마련해, 올해부터 세부시행계획을 수립하고 이행해 나갈 것"임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개발도상국의 기후적응 노력에도 힘을 보내겠다고 덧붙였다. 매년 진행해온 적응역량 지원 프로그램을 확대발전시켜, 올해부터는 유엔기후변화협약 사무국과 공동으로 기후적응 아카데미를 운영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또, 오는 5월 한국에서 열리는 '제2차 P4G 정상회의'에 깊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P4G는 녹색경제 관련 5대 중점분야(물, 에너지, 순환경제, 도시, 식량/농업)에서 민관협력을 촉진하고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과 파리협정 이행을 가속화하기 위한 글로벌 협력체다. 제1차 정상회의는 덴마크에서 개최됐다.

한편, AFP통신에 따르면 해수면 상승, 극한 기후, 식량 부족 등 기후 변화가 초래한 여파에 대응할 구체적 방안을 논의하는 정상회의는 CAS2021이 처음이다. CAS2021 참가자들은 해양 보호 시설 강화, 작물 재배 기간 연장, 재난 위기 관리, 사회기반시설 확충, 식량 안보 등의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minseonle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