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뉴딜 성공적 지원 위해 머리 맞댄 금융권

ㅇ
5대 금융지주(각 사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은경 기자] 은행권이 한국판뉴딜의 성공적 지원을 위해 보다 구체적인 지원책을 마련하고 효율적 지원을 위한 규제개선 등을 논의했다.

22일 은행연합회는 은행회관에서 5대 금융지주 회장과 은행장 등 관련기관 관계자들이 모여 「K-뉴딜 금융권 참여방안 관련 간담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국가경제자문회의 의장, 윤관석 정무위원장, 유동수 정책위 수석부의장, 김병욱 정무위 간사, 홍성국 의원, 신한·KB·우리·농협금융지주 회장 및 하나은행장, 은행연합회·금융투자협회·생명보험협회·손해보험협회 협회장,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이 참여했다. 

이날 간담회는 한국판뉴딜의 민간참여 필요성과 지원을 위한 규제개선 등을 논의가 이뤄졌다.

먼저 금융권의 한국판뉴딜 지원방안을 점검했다. 지난해 금융권은 5대 금융지주를 중심으로 액 70조원 규모의 대출·투자계획을 세웠다.

신한금융지주는 스마트시티·스마트그리드 산단·신재생에너지 산업을, KB금융지주는 그린스마트 스쿨·SOC디지털화·그린 리모델링·그린에너지·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NH금융지주는 신재생에너지·농촌 태양광 사업·농어촌 디지털 취약계층 지원을, 하나금융지주는 스마트 산단·5G 설비투자 및 데이터센터·스마트 도시 및 물류체계 조성 지원 등을, 우리금융지주는 DNA(Data·Network·AI)·생태계 활성화·SOC 디지털화·비대면산업·그린에너지 산업 등을 지원한다.

최근에는 지난달 4일 발표된 뉴딜투자 가이드라인에 따른 보다 구체적인 지원계획 수립에 나섰으며 올해부터 본격적 대출 및 투자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이날 주요 금융지주 CEO들은 보다 효율적인 금융지원을 위해서는 정부 차원의 파일럿 사업 도입 등 보다 구체적인 사업 발굴이 선결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정부에서 뉴딜 사업의 위험을 일정부분 부담하여 리스크를 줄이고, 세제혜택, 자기자본 규제 완화 등을 통해 민간자금이 보다 활발히 투자되는 여건이 조성되어야 한다는 의견도 따랐다.

또 자금이 생산적 부문으로 유입되도록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최근 시중에 통화 유동성이 풍부해 상업용 부동산으로 자금이 과열되는 상황을 우려했다. 

특히 당과 금융권은 오피스빌딩에 대한 대출에 우려에 공감했다. 오피스 빌딩에 대해 감정평가액의 50~75% 수준에서 대출을 취급하고 있는데, 향후 가격 하락시 금융시스템의 안정성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금융권도 오피스 빌딩에 대한 대출에 신중할 필요가 있다는 데에 의견을 함께 했으며, 필요하다면 금융회사의 리스크 관리 시스템을 통해 부동산금융에 대한 위험 관리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시중의 풍부한 유동성이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 종합 금융지원방안」 및 「K-유니콘 프로젝트」 등을 활용하여 보다 생산적인 부문으로 흘러갈 수 있도록 금융권도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더불어 한국판뉴딜의 지속적 지원과 발굴을 위해 사내교육 등을 통해 전문인력 양성에 힘쓰기로 했다.
 

mylife144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