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파리기후협약 재가입 행정명령 서명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파리기후협약에 재가입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새 대통령이 첫 업무로 기후변화 대응 관련 행보를 보이면서, 앞으로 미국은 탄소중립과 그린 인프라 투자 등을 통해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할 것으로 기대된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파리기후변화협약에 재가입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새 대통령이 첫 업무로 기후변화 대응 관련 행보를 보이면서, 앞으로 미국은 탄소중립과 그린 인프라 투자 등을 통해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할 것으로 기대된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파리기후변화협약에 재가입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새 대통령이 첫 업무로 기후변화 대응 관련 행보를 보이면서, 앞으로 미국은 탄소중립과 그린 인프라 투자 등을 통해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할 것으로 기대된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취임식 후 백악관에서 업무를 시작한 뒤 15건의 행정조치와 2건의 기관 조처 등 모두 17건의 서류에 서명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서명 전 기자들에게 “내가 오늘 서명하는 행정적 조처 일부는 코로나19 위기의 흐름을 바꾸는 것을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이제껏 하지 않았던 방식으로 기후변화와 싸우고, 인종 평등 문제를 개선하고 다른 소외된 공동체를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내용은 연합뉴스 등 국내 주요 언론에도 소개됐다.

이날 서명 문건에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추진하던 과제를 뒤집는 내용이 여럿 포함됐다. 바이든 대통령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탈퇴한 파리 기후변화협약에 재가입하기 위한 절차를 시작하는 문서에 서명했다. 이와 더불어 캐나다산 원유를 미국으로 수송하는 '키스톤XL' 송유관 사업에 대한 대통령의 허가를 철회하는 것을 포함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정책들을 내놓았다.

보도에 따르면 바이든은 “오늘 제가 서명할 실행 조치 중 일부는 코로나19 위기의 방향을 바꾸고 지금까지 해보지 못한 방식으로 기후 변화에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바이든은 당선자 시절부터 파리기후변화협약 재가입을 비롯해 환경 관련 메시지를 많이 내놓은 바 있다.

앞으로 미국은 탄소중립과 그린 인프라 투자 등을 통해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할 것으로 전망된다. DB금융투자 박성우 연구원은 21일 보고서를 통해 “바이든 정부 출범 이후 가장 크게 바뀔 정책은 에너지 분야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 연구원은 “2035년까지 전력부문 탄소배출 최소화, 2050년까지 전 경제 부문에서 탄소중립화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덧붙였다.

박 연구원은 보고서에서 “기후변화 위기는 기회가 될 수 있다. 기후변화 대응을 통해 일자리 창출을 늘리고 성장률도 제고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바이든 정부도 임기 4년 간 2조 달러 이상의 그린 인프라 투자를 통해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하고자 한다”고 전망했다.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