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세계 월드스타 패키징 어워드 수상
국내 수상 업체 9개 중 배송 부문 유일 수상
올페이퍼 챌린지로 1년간 4831톤 플라스틱 감소

2021년 세계 월드스타 패키징 어워드에 선정된 마켓컬리 냉동 종이 박스. (마켓컬리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2021년 세계 월드스타 패키징 어워드에 선정된 마켓컬리 냉동 종이 박스. (마켓컬리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곽은영 기자] 마켓컬리는 자체 개발한 ‘보냉 기능을 가지는 포장용 종이(골판지) 박스’가 세계포장기구(WPO)가 개최하는 ‘2021년 월드스타 패키징 어워드’에서 배송 부문을 수상했다고 15일 밝혔다.

WPO는 포장 관련 협회와 기업으로 구성돼 1970년 설립된 국제기구로 매년 한 해 동안 개발된 획기적인 포장 제품을 선정해 시상하는 ‘월드스타 패키징 어워드’를 개최하고 있다. 

올해 월드스타 패키징 어워드에는 세계 35개국에서 출품한 345건의 패키징 신기술 중 194건이 선정됐다. 국내에서는 마켓컬리 종이 박스를 비롯해 삼성전자 TV 패키징 업사이클링 솔루션, 빙그레 스틱 젤리 패키징 등 총 9개 회사가 선정됐다. 배송 부문 수상작은 총 22개로 국내 기업 중 마켓컬리가 유일하게 포함됐다.

마켓컬리의 ‘보냉 기능을 가지는 포장용 종이 박스’는 본체 종이 박스 안에 골판지 박스를 결합하는 이중 포장 방식으로 냉기를 유지한다. 본체와 골판지 박스 사이에 형성되는 공기층에 아이스팩, 드라이아이스 등에서 발생하는 냉기가 머물러 보냉력이 지속되는 구조다.

스티로폼 박스 대신 사용 가능해 환경 문제를 줄일 수 있는 이 박스는 마켓컬리가 약 4만 번의 테스트를 거쳐 영하 18도 상태를 14시간 이상 유지할 수 있도록 개발한 제품이다. 별도의 분리 없이 바로 재활용이 가능하다는 점도 높이 평가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마켓컬리는 2019년 1월부터 별도의 패키징 팀을 운영하며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포장재 연구 개발을 해왔다. 같은 해 9월 24일부터는 ‘올페이퍼 챌린지’ 프로젝트를 통해 박스, 아이스팩, 완충 포장재, 테이프, 파우치 등 모든 배송 포장재를 재활용이 가능한 종이나 단일 소재로 변경해왔다. 냉동 종이 박스 개발의 기반이 된 이 포장재 개선 프로젝트를 통해 마켓컬리는 1년 동안 4831톤의 플라스틱을 절감했다.

ke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