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경영안정과 서민금융 활성화 위한 활동 성과 돋보여

"매출과 영업이익 등 종전 재무성과를 중심으로 한 기업가치 평가 방식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습니다. 기업도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중심의 근본적인 변화를 추구해야 합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지난해 공식 석상에서 ESG에 대해 이같이 강조했습니다. 국내 주요 금융사의 수장들도 새해 벽두부터 ESG를 외치고 나섰습니다.

'ESG'란 비 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 중심의 경영방침을 말합니다. 기업이 사회와 환경에 얼마나 기여하는지, 지배구조는 투명한지를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금융회사가 ESG를 외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금융이야말로 환경·사회적 가치 실현을 이끌어낼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이기 때문입니다. 자금을 공급하는 금융회사가 미래를 위해 올바른 이윤을 추구한다면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닥쳐올 위기에도 지속 가능한 경제사회를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번 연재는 새해 벽두부터 ESG를 외친 금융권의 ESG점수를 부문 별로 진단합니다. 첫 번째 순서는 국책은행 3대장, 기업은행 입니다. 두 번째 파트로 사회 부문에 대해 들여다보겠습니다.[편집자 주]

 
기업은행 본사 전경(본사DB)/그린포스트코리아
기업은행 본사 전경(본사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은경 기자] IBK기업은행의 사회적 행보는 중소기업의 경제발전과 함께해왔다. 지난해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경영안정을 뒷받침하는 동시에 소외계층 지원에 주력해왔다.

기업은행은 중소기업의 경제발전을 위해 설립된 국책은행인 만큼 환경(E)·사회(S)·지배구조(G) 부문에서 중기·소상공인 대상 지원정책으로 사회 부문 점수가 높다.

한국기업지배구조연구원(KCGS) 등급 공시에 따르면 기업은행의 ESG통합등급은 B+ 등급으로 사회부문 중심으로 ESG경영의 걸음마를 떼고 있다. 사회(S)부문 등급은 A, 환경(E)과 지배구조(G) 부문 등급은 각각 B+를 받았다. 동종업계의 경우 신한금융지주·KB금융지주·JB금융지주·DGB금융지주·BNK금융지주가 통합 A+ 등급과 전 부문에서 각각 A등급 이상을 받았다.

기업은행의 사회적 행보는 크게 △중소기업지원활성화 △소외계층지원 △사회책임금융으로 나뉜다. 특히, 중소기업활성화를 위한 활동과 금융지원이 두드러졌다.

먼저 중소기업지원활성화 정책의 경우 일자리창출사업을 통해 중소기업의 인력난과 청년층의 구직난을 동시에 해결하는데 기여했다. 일자리창출프로젝트는 2009년 「중소기업 청년취업 프로젝트」로 부터 시작해 지난 2019년까지 누적 취업자 14만명을 양산했다. 최근에는 디지털전환 흐름에 맞춰 중소기업 전문 일자리 플랫폼 'i-ONE JOB'을 지원해 중소기업의 인력난을 신속하게 공급하고 있다. 동시에 600억원 규모의 일자리 채움펀드를 조성해 정규직을 채용한 기업에 금융비용을 지원하고 있으며, 산업특성에 맞는 채용박람회도 개최해왔다.

더불어 지난 2003년부터 'IBK컨설팅'을 통해 중소기업에 경영, 재무, 법률, 환경 등 다양한 분야의 컨설팅을 통해 중소기업의 경영안정을 돕고 있다. IBK컨설팅은 중소기업에게 자금 지원뿐 아니라 종합적인 경영자문을 제공하는 IBK기업은행의 확장된 중소기업 지원시스템이다. 대내외 경영 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중소기업은 경영전략 수립, 인사제도 설계, 기업승계 전략 수립, M&A 검토 등 다양한 경영 이슈에 대한 컨설팅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노무사를 통한 인력 부문과, 세무·회계사를 통한 재무설계, 변호사를 통한 법률상담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그린컨설팅을을 통한 환경자문과 창업컨설팅을 통한 벤처설립도 돕고 있다. 2019년에는 총 9개 기업에 1억5천만원의 사업비와 경영컨설팅을 지원했다.

또 기업은행은 중소기업과 동반성장을 위해 중소기업에서 생산한 제품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지난 2019년 기준 기업은행의 총 구매액 994억원 중 중소기업 제품 구매 실적은 919억7천만원으로 92.5%에 달한다. 이는 정부 기준 중소기업 제품 구매의무비율인 50%를 초과 달성한 수치다.

특히, 해당 기업 입찰시에도 중소기업간 과도한 경쟁을 유발하지 않도록 최저가 낙찰이 아닌 '계약이행 능력' 심사로 거래 업체를 선정하고 있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의 적정 이윤을 보장하고 사회적기업의 활성활를 제고하기 위함이다. 실제 기업은행은 당해년도 20억원의 사회적기업 제품을 구매했다.

금융소외계층과 서민금융 활성화를 위한 사회적금융지원도 활발히 진행됐다. 지난 2019년 새희망홀씨를 포함한 서민금융지원 규모는 2763억원에 이른다.

소득이 적거나 신용이 낮아 대출이 어려운 금융취약계층에 '새희망홀씨대출' 2611억원(3만1860건)과 '사잇돌중금리대출' 262억원(356건)을 지원했으며, 근로복지공단과 함께 실직한 근로자 및 저소득 근로자를 위한 'IBK근로자생활안정자금대출' 금리도 기존 2.5%에서 1.5%로 낮췄다. 또 저소득층의 전세 및 주택구입을 위한 주택도시기금대출도 2조1602억원(2만6915건)을 지원했다.

서민금융활성화를 위한 맞춤 금융도 뒤따랐다. 중소기업에 재직중인 청년층에 2.9%의 금리의 'IBK퍼스트대출'을, 신호부부와 다자녀가구의 긴급 생활비 지원을 위해 'IBK힘내라!우리가족대출'을, 청년 주거비 지원을 위해 'IBK청년전·월세 대출'을, 저신용자의 고금리대출 부담 완화를 위한 정책 대출 '햇살론17'도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은행 방문이 어려운 소상공인을 위한 비대면 대출도 적극 실시했다. 'i-ONE소상공인대출'을 통해 751억원(5395건), 'i-ONE소상공인보증부대출'을 통해 112억(810건)의 대출을 공급했다.

동시에 청년취업난과 중소기업의 성장을 위해 'IBK기술명장멘토링'과 '동반자컨설팅'을 지원하고, 중소기업이 모여있는 공단 등에 공동직장어린이집을 개원하고 음악회 등을 열어 중소기업 근로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노력도 전개되고 있다.

끝으로 기업은행은 올해에도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지속할 계획이다.

지난 4일 윤종원 기업은행장은 신년사를 통해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의 일시적 유동성 위기를 지원하고 구조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은 혁신컨설팅 등을 통해 구조개선을 유도하겠다"라며 "'혁신금융'과 '바른경영'을 정착시켜 은행과 직원의 발전은 물론 중소기업과 고객의 성장을 돕고, 금융산업과 국가경제의 역동성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mylife1440@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