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여파로 한산한 강남거리(본사DB)/그린포스트코리아
코로나19 백신 국내 도입이 얼마 남지 않았다. 정부는 내달 말부터 의료기관 종사자나 만성질환자에게 접종을 시작해 우선 접종 대상자를 제외한 일반 국민에 대해서도 7~9월 중 백신 접종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여파로 한산한 강남거리(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민선 기자] 코로나19 백신 국내 도입이 얼마 남지 않았다. 정부는 내달 말부터 의료기관 종사자나 만성질환자에게 접종을 시작해 우선 접종 대상자를 제외한 일반 국민에 대해서도 7~9월 중 백신 접종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국내 도입 계약을 완료한 코로나19 백신 물량은 5천600만명 분량에 이른다. 전 국민이 맞고도 남는 물량이다. 이를 위해 우선 정부는 아스트라제네카 1000만명분(2000만 회분), 얀센 600만명분(600만 회분), 화이자 1000만명분(2000만 회분), 모더나 2000만명분(4000만회분) 등 총 4600만명 분의 구매 계약을 완료했다. 

이와 별도로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해서는 1000만명분(2000만 회분)의 백신을 추가로 공급받는다. 여기에 정부가 노바백스로부터 코로나19 백신을 구매하기 위한 협상도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물량은 1000만명분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 집단 면역 위해서는 ‘신속 접종’이 관건

정부는 올가을 인플루엔자(독감) 유행이 시작되기 전인 11월에 국민 집단 면역 형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통상 감염병에 대한 집단면역을 위해서는 전체 인구의 60∼70%가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를 형성해야 한다. 가능한 한 많은 사람이 신속히 백신을 맞아야 한다는 뜻이다. 

국내 도입 백신 중 아스트라제네카, 노바백스는 국내 바이오 기업 SK바이오사이언스와 코로나19 백신 생산을 계약을 맺어 원활히 공급될 것으로 보인다. 모더나 백신도 국내 제약사에서 위탁생산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이르면 내달 말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할 계획이다. 이달 중 백신 예방접종 계획을 확정하고, 3600만명을 백신 우선 접종 대상자로 지정할 방침이다.

우선 접종 권장 대상은 의료기관 종사자, 집단시설 생활자 및 종사자, 노인(65세 이상), 성인 만성질환자, 소아·청소년 교육·보육 시설 종사자 및 직원,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 50∼64세 성인, 경찰·소방 공무원·군인, 교정시설 및 치료감호소 수감자 및 직원 등이다. 

◇ 누가 ‘어느’ 백신 맞나? 

지난 11일 문재인 대통령은 신년사를 통해 모든 국민이 무료 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고 밝혔다. 최대한 신속하게 집단 면역이 형성될 수 있도록 무료 접종을 택한 것이다. 

다만, 국민이 맞을 수 있는 백신을 선택할 수 있을지 없을 전망이다. 전문가들은 백신 접종자에게 접종비를 일부 부담하게 하면 국민이 ‘백신 선택권’을 가질 수 있지만, 이로 인해 특정 백신을 맞겠다는 등 접종 과정에서 혼란이 생길 수 있다고 짚었다. 또 두 종류 백신을 교차 접종하는 것에 대해서는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았기 때문에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이다. 

30대 직장인 B씨는 “(백신에 대한) 안전성이 명확히 확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백신을 맞는 것에 관해서는 부담이 있다”라며 “접종보다는 마스크 착용 등으로 개인 방역을 철저히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사회적으로 모두 접종하는 분위기가 됐을 때 다시 고려해보겠다“라고 말했다.

백신 접종을 통한 집단면역을 형성하기 위해선 백신 확보에서 실제 접종까지 이르는 시스템이 유기적으로 돌아가야 한다. 내달 말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더라도 단기간에 집단면역에 성공할 수 있을까에 대한 의문점도 남아 있다. 

40대 직장인 A씨는 “기저질환이 있는 어머니는 하루빨리 접종을 했으면 좋겠지만, 상대적으로 강하셔서 좀 상황 본 다음에 맞으시길 권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처럼 우선 접종 대상자들이 전부 백신을 맞는다는 보장도 없다. 백신마다 효능·효과에 차이가 있고, 접종 이후에도 항체 형성에 걸리는 시간이나 백신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사례 등도 변수가 될 수 있다.

즉, 정부의 목표대로 백신을 접종하더라도 집단면역이 형성되는 시점 자체는 연말이다. 집단면역이 형성될 때까지 지금의 방역수칙 등은 계속 지켜야 한다는 의미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백신 접종이 시작된다고 하더라도 전체적으로 완전히 코로나바이러스가 종식되는 건 아니다”라며 “좀 더 안전해질 때까지는 마스크 착용, 역학조사 및 방역 대응은 같이 진행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 백신 접종 후 항체, 언제까지 유지되나?

노바백스 백신 1000만명분이 추가로 들어오면 우리나라는 총 6600만명분의 백신을 확보하게 된다. 아직 코로나 백신 임상 결과가 나오지 않은 18세 미만과 임신부 등을 제외하면 현재 백신 접종이 가능한 18세 이상 국민은 우리나라 인구의 약 85%인 4410만명이다.

백신 6600만명분을 확보해 4410만명에게 접종할 경우 접종 대상 인구의 150% 수준 백신을 확보하는 셈이다. 하지만 백신 접종 후 얼마나 항체가 유지되는지는 아직 연구 결과가 없다. 즉, 단기간에 많은 국민이 접종하고, 항체가 3~6개월 이내에 없어질 것을 대비해 더 많은 백신을 확보해야 하는 셈이다. 접종 후에도 재감염될 수 있는 등 사례 등에 대비해, 최대한 많은 물량을 확보해야 한다. 

질병관리청 관계자는 “우선 접종 대상자 9개 군에는 같은 사람이 서로 다른 군에 포함되는 등 인원이 중복돼 있을 수 있다”며 “정확한 인원수가 집계되지 않았지만 3200만~3600만명이 우선 접종 대상자가 될 것으로 추산된다”고 했다. 

정부는 유통, 보관 방식이 다른 4가지 백신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통합유통센터를 설립하고, 접종 전반을 관할하기 위해 질병관리청 산하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을 만든다. 국토부와 국방부까지 참여하는 범정부 차원의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 추진단’으로 접종 전반을 이끌 계획이다. 지난해 독감 백신 유통 과정 등에서 논란을 야기했던 정부가 오는 계획대로 백신 접종을 완료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minseonle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