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 3사 “공공서비스도 PASS 인증서로”

이동통신 3사가 ‘PASS’를 통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접속 방법을 적극 알리고 나섰다. 15일부터 시작되는 국세청 연말정산 서비스를 앞두고 기존 공인인증서 제도가 사라진데 따른 고객 혼란을 줄이기 위해서다. (이동통신 3사 공동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이동통신 3사가 ‘PASS’를 통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접속 방법을 적극 알리고 나섰다. 15일부터 시작되는 국세청 연말정산 서비스를 앞두고 기존 공인인증서 제도가 사라진데 따른 고객 혼란을 줄이기 위해서다. (이동통신 3사 공동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이동통신 3사가 ‘PASS’를 통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접속 방법을 적극 알리고 나섰다. 15일부터 시작되는 국세청 연말정산 서비스를 앞두고 기존 공인인증서 제도가 사라진데 따른 고객 혼란을 줄이기 위해서다.

KT와 SK텔레콤,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에 따르면, PASS 인증서는 PASS 앱이 실행 중인 상태라면 추가 확인절차 없이 터치 두 번만으로 발급받을 수 있다. 별도의 휴대전화 인증이나 계좌 인증을 추가로 거쳐야 하는 타 인증서보다 발급 절차를 줄였다.

PASS 인증서를 이용하는 고객은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서 ‘간편서명 로그인’을 선택한 뒤 ‘PASS 인증서’를 골라 간편하게 접속할 수 있다.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휴대전화번호만 입력하면 자신의 스마트폰에 있는 PASS앱이 자동으로 인증 팝업창을 생성한다. 이때 이용자가 6자리 핀 번호나 생체 인증을 통해 본인 인증을 완료할 수 있다.

3사는 고객이 경험하는 PASS 인증서의 이용 방식을 간소화하면서도, 고객 정보 보호를 위한 보안 기능은 높였다. PASS는 휴대폰 가입 정보를 기반으로 명의 인증과 기기 인증을 이중으로 거치는 휴대전화 2단계 인증을 통해 높은 보안 수준을 보장한다. 또 인증서 정보를 암호화 하여 휴대전화 내부 안전영역에 보관하는 화이트박스 암호화 기술을 통해 국내 최고 수준의 보안성을 갖췄다.

매년 갱신해야 했던 기존의 공인인증서와 달리 PASS 인증서는 한 번 발급 받은 인증서를 3년 동안 이용할 수 있다. 이용하던 단말이나 통신사가 바뀌는 경우에도 간편하게 인증서를 재발급받을 수 있다. PASS 인증서의 누적 발급 건수는 현재 2천 2백만 건에 달한다.

PASS에서는 1월 14일까지 PASS 인증서를 발급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아이폰 12, 에어팟 프로, 스타벅스 모바일 상품권 등을 증정한다. 또 연말정산 기간인 15일부터 내달 19일 까지 PASS 인증서로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들에게 추첨을 통해 아이폰 12 프로 맥스, 아이패드 에어4, 백화점 상품권 등의경품을 증정한다.

통신3사는 지난 해 행정안전부와 업무협약을 맺고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외에도 정부24, 국민신문고 등에서도 PASS 인증서를 전면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PASS 인증서는 현재 공공 분야를 비롯한 대형 금융기관 및 핀테크 업계에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다. 동양생명보험, KB손해보험, IBK연금보험, 흥국생명, ABL생명보험 등 주요 보험사에서는 보험 가입문서 간편 조회 시 PASS 인증서를 활용 중이며, 미래에셋대우는 증권사 최초로 전자투표 시스템 간소화를 위해 PASS 인증서를 도입했다.

이외에도 NH농협은행 올원뱅크를 비롯해 한국저작권위원회 디지털저작권거래소, 핀크, 세틀뱅크, KSNET, SK E&S, KT 등 100여개 기관에서 간편인증 수단으로 PASS 인증서를 활용하고 있다.

기존 공인인증서의 독점적인 지위가 사라지면서 전자서명이 활성화되는 가운데 통신 3사는 안정된 사업 역량을 바탕으로 공공서비스는 물론 다수의 민간 서비스에도 PASS 인증서를 확대 적용하며 고객 편의를 꾸준히 높여 나갈 계획이다.

leehan@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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