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시민 4000명 대상 여론조사
“자원 절약·환경오염 감소 위해 공유 필요”
77% “안 쓰는 물건 공유할 의향 있다”

공유경제는 그동안 꾸준히 성장해왔다. 이웃이나 지인끼리 개인적으로 돌려쓰는 형태에서 벗어나 글로벌 기업들의 각축장이 됐다. 자동차와 숙박공간에서 시작된 공유경제는 옷과 책, 장난감, 공구, 액세서리 등으로 다양해졌다. (그래픽:최진모 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서울시가 시민 400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시민 70.3%는 자원 공유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불필요하게 낭비되는 자원을 절약하고 환경오염을 감소시킨다는 취지에서다. (그래픽:최진모 기자, 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서울시가 시민 400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시민 70.3%는 자원 공유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불필요하게 낭비되는 자원을 절약하고 환경오염을 감소시킨다는 취지에서다.

서울시는 ‘공유서울 3기’ 정책에 반영하고자, 서울시민 4,000명을 대상으로 전문조사기관에 의뢰하여 작년 12월 4일부터 14일까지 ‘2020년 공유도시 정책수요 발굴을 위한 인식조사’를 실시했다.

2016년부터 서울시는 매년 공유정책 및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 경험, 만족도 중심으로 조사를 해 왔으나, 이번 조사에서는 올해 시행예정인 ‘공유서울 3기’ 정책 반영을 위해 시민들의 ‘공유’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은 물론 그동안의 정책 평가, 3기 정책 방향 등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는 것으로 조사를 기획했다.

코로나19의 확산으로 ‘공유 활동’에 대한 우려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서울시민 70.3%는 자원공유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는 “불필요하게 낭비되는 자원을 절약하기 위해서”라는 답변이 가장 높았으며, 환경오염감소, 비용절감, 공동체 활성화 순으로 나타났다.

주도적으로 공유에 참여하는 차원에서, 개인소유의 물건을 공유할 의사를 묻는 질문에는 77.2%가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공유 가능한 물건으로는 책이 가장 많았고, 가정용 공구와 운동기구, 취미도구, 중소형 가전제품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정선애 서울혁신기획관은 "코로나19로 인해 서울시민의 생활이 비대면?비접촉 방식으로 제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공유활동이 필요하고, 정책방향도 시민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방식으로 전환되기를 희망하고 있다"며 "이를 고려하여 코로나 시대에 맞는 새로운 3기 공유정책이 시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