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소법 계기로 작용한 사모펀드 사태 거울삼아 신뢰회복 힘써야

윤석헌 금감원장(사진 금융감독원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윤석헌 금감원장(본사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은경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올해를 금융소비자보호의 원년으로 삼고 경영목표 가운데 하나로 다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5일 윤석헌 금감원장은 2021년 범금융 신년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사회경제적 취약계층이 더 큰 피해를 보고 있어서 금융의 사회적 기여에 대한 요청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고 말했다.

특히 “가계부채의 누적, 경기침체로 인한 한계기업의 누증, 자영업자 등 취약계층의 어려움 가중 등이 우리 경제의 부담요인으로 지속 작용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금융권 전반에 걸친 손실흡수능력 확충을 통해 위기 복원력을 높이고, 내부통제와 리스크 관리에도 만전을 가야해 한다고 주문했다.

또 코로나19 장기화로 금융의 디지털화가 가팔라지는 만큼 혁신금융의 진정한 가치가 수익창출이 아닌 금융소비자에게 어떤 편익을 제공하느냐에 달렸단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금융소비자보호를 우선시 하지 않으면 개인정보 유출, 부정결제 등으로 금융소비자에게 일방적으로 피해를 끼치는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 윤 원장은 오는 3월부터 금융소비자보호법이 본격 시행됨에 따라 2021년은 ‘금융소비자보호의 원년’으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금융회사도 금융소지자보호호를 중요한 경영목표 가운데 하나로 다뤄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를 통해 금융권이 금융소비자가 믿고 거래할 수 있는 건전한 시장환경 조성에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융소비자보호법 제정의 계기가 된 사모펀드 사태의 과오를 거울삼아 올 한해 금융의 신뢰회복을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윤 원장은 “금융감독원도 집을 지을 때는 토대를 굳건히 하라는 ‘축기견초(築基堅礎)’의 자세로 금융이 국가경제의 혈맥(血脈)으로서 본연의 역할을 잘 수행하도록 기본으로 돌아가 본분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mylife144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