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택배 이용 건수 2월 이후 두 자릿수 신장세
1~3차 팬데믹 때마다 이용 건수 크게 늘어나

CU가 올 한해 택배 서비스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코로나19 발생과 함께 택배 이용 건수가 전년 대비 30%가량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CU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CU가 올 한해 택배 서비스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코로나19 발생과 함께 택배 이용 건수가 전년 대비 30%가량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CU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곽은영 기자] 코로나19로 비대면 소비가 일상화되면서 편의점 택배 이용률이 크게 증가했다. 편의점 택배는 대규모 유행 때마다 더 높은 이용 건수를 기록했다.

CU가 올 한해 택배 서비스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코로나19 발생과 함께 편의점 택배 이용 건수가 전년 대비 30%가량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택배 이용률은 1분기 21.5% 증가를 시작으로 2분기 25.8%, 3분기 29.5%, 4분기 30.5%로 분기를 거듭할수록 이용률이 높아졌으며 전체 신장률은 27.9%였다.

올해 1월까지만 하더라도 3% 미만에 불과하던 편의점 택배 이용 건수 신장률은 코로나19 확산이 본격화된 2월부터 28%로 치솟으며 연말까지 두 자릿수 신장세를 이어갔다. 

특히 대규모 유행이 일어난 3월, 6월, 12월에는 각각 34.5%, 33.3%, 38.0%로 12개월 중 가장 높은 신장률을 보였다. 1~3차 팬데믹 때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면서 택배 이용 건수가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017년부터 3년간 CU의 택배 이용 건수 신장률은 2017년 8.0%, 2018년 13.0%, 2019년 9.5%로 완만한 성장세를 이어왔다. 그러다 올해 코로나19로 비대면에 적합한 택배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이다. 

자연스럽게 CU 택배 서비스인 CU포스트의 신규 회원 가입자 수도 올해 전년 대비 18.4% 증가했다. 지난 3월 론칭한 자체 물류 네트워크를 활용한 CU끼리 택배 서비스도 올해 말 이용 건수가 무려 10배나 뛰었다.

CU는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춰 네이버와 함께 오는 31일부터 택배 예약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기존 CU포스트 홈페이지나 포켓CU 앱 외에도 네이버에서 쉽고 간편하게 CU 택배를 예약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네이버에서 ‘CU’, ‘CU 택배’, ‘편의점 택배’, ‘네이버 편의점 택배’ 등의 키워드를 검색해 위치 기반으로 제공되는 인근 CU 점포 한 곳을 선택, 예약 정보를 입력하고 네이버 포인트 등으로 사전 결제하면 된다. 예약 후 2주 내 해당 점포에 방문해 무인택배기 POSTBOX에서 쇼핑몰 접수 버튼을 눌러 사전 예약 시 받은 승인번호를 입력하고 무게 측정 후 운송장을 부착하면 접수가 완료된다.

김도윤 BGF리테일 서비스플랫폼팀 MD는 “올해 외부활동 자제와 대면 접촉 최소화로 편의점 택배를 이용한 생활 배송 비율이 유례 없이 크게 증가했다”며 “이와 함께 최근 중고거래가 활성화 되면서 운임비가 저렴한 편의점 택배에 대한 수요가 늘어난 영향도 크다”고 말했다.

key@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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