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등급내 우량 차주 구별해 고객 접근성 개선돼

2021년부터 신용등급제가 신용점수제로 전환돼 정교한 신용평가가 이뤄진다.(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2021년부터 신용등급제가 신용점수제로 전환돼 정교한 신용평가가 이뤄진다.(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은경 기자] 내년부터 신용등급제가 폐지되고 신용점수제가 도입되면서 정교한 신용평가에 한 발 다가섰다. 같은 신용등급 내에서도 우량한 차주를 선별할 수 있게 돼 6등급이지만 간발의 차로 7등으로 밀려나 대출이 거절됐던 억울한 사례가 줄어든다.

28일 금융위원회는 오는 1월 1일부터 신용등급 점수제 전환을 전면 실시한다고 밝혔다. 신용등급에 따라 획일적으로 대출을 거절하던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서다. 그간 시장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5대 은행에서만 시범적용 했었지만, 내년부턴 전 금융권으로 확대된다.

이에 기존의 1등급~10등급제가 1점~1000점으로 변경된다. 개신인용평가회사(CB)는 신용등급을 산정하지 않고 개인신용평점으로 산정해 금융소비자와 금융회사에 제공한다.

금융회사에선 등급제에 비해 세분화된 점수제로 저신용 차주 중에서도 우량 고객군을 구별해 저 신용층의 금융접근선을 제고할 수 있다. 

예컨대, 기존에는 6등급이라면 획일적으로 대출을 거절했다면 앞으로는 6등급 내에서도 상위 고객군을 구별할 수 있게 되는 만큼 소비자의 접근성이 개선된다.

또 금융소비자는 CB사가 제공하는 신용평점과 누적순위, 맞춤형 신용관리 팁 등을 이용, 자신의 신용도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더불어 카드발급과 서민금융상품 지원시 신용등급 기준 또한 개인신용평점 기준으로 변경된다.

금융위원회는 신용점수제 전환 현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여 신용점수제가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금감원, CB사, 협회 등이 협력하여 신속대응반을 운영하는 등 점수제 전환에 따른 금융회사, 금융소비자 등의 애로 발생에 대해 즉각 대응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mylife144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