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 줄이는 방법...아이 눈높이 맞춰 설명하기

환경이 중요하다고 다들 생각은 하는데, 막상 실천이 어렵다는 사람이 많습니다. 중요한 가치라고 인식은 하지만 구체적으로 ‘왜 그런지’ ‘이 행동이 어떤 영향이 있는지’ 설명하려면 어렵기도 하죠.

여러분의 아이가 환경 문제에 대해 물어보면 어떻게 대답하십니까? 그저 “쓰레기 아무데나 버리는 건 나빠”라고만 얘기 하시나요? 그러지 말고, 아이에게 기후 변화와 환경 이슈에 관한 뉴스를 읽어주세요. 그린포스트가 매주 토요일 아침에 시간 맞춰 업로드 해드립니다. 그대로 읽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편집자 주]

'지구를 정복한 것은 인류가 아니라 플라스틱'이라고 주장하는 사람이 있다. 최근의 지구를 보면, 아니 당장 집 안을 잠시만 둘러보아도 고개가 끄덕여질만한 주장이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쓰레기는 함부로 버려지는 것도 문제지만, 기본적으로 너무 많이 버려지는 것도 문제다. 어떻게 하면 덜 버릴 수 있을까?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길에서 쓰레기를 본 적 있나요? 쓰레기통이 아니라 사람들이 걸어다니는 길에 함부로 버려진 쓰레기요. 음료수캔이나 과자봉지도 있고, 마스크 같은 것들도 있죠. 쓰레기를 아무데나 버리는 사람이 많아서 그래요.

그런데요, 쓰레기통에 잘 담아 버려도 너무 많이 버리는 건 안돼요. 왜냐하면, 쓰레기는 우리집에서도 버리고 옆집에서도 버리고 또 앞집에서도 버리거든요. 사람들이 버린 쓰레기를 다 모으면 커다란 산보다 더 많거든요. 롯데타워나 63빌딩 같은 큰 건물 본 적 있나요? 아니면 높은 아파트요. 쓰레기는 그것보다 훨씬 더 많이 쌓여있어요.

그래서 지구가 더러워지지 않게, 쓰레기를 아무데나 버리지 말고, 또 너무 많이 버리지 말라고 하는거예요. 쓰레기를 하나도 안 버리고 사는 사람도 있대요. 지구에 쓰레기가 너무 많고, 그게 바다에까지 흘러들어가니까 ‘나는 쓰레기를 절대 버리지 않을래’라고 선언한 사람들이죠.

그런데 잘 생각해보세요. 쓰레기를 안 버리는게 쉬울까요? 안 버리는건 너무 어려워요. 왜냐하면 내가 손에 들고 있다가 쓰레기통에 버린 물건만 쓰레기가 되는 게 아니에요. 예전에 입다가 지금은 작아져서 안 입는 옷, 이제는 가지고 놀지 않는 옛날 장난감, 너무 많이 읽어서 재미없는 동화책, 이런것들도 나중에는 쓰레기가 되거든요.

밥을 먹다가 배불러서 남기는 건 어떻게 될까요. 물이나 음료수를 마시다가 그만 먹으면요? 그런것도 버려지면 쓰레기가 되죠. 빵이나 과자를 사 먹으면 봉지를 버리게되고, 우유를 마시면 우유팩이 남아요. 여러분은 크리스마스 선물 뭐 받고 싶어요? 선물을 받으면 상자와 포장도 버려야돼요. 크리스마스 케잌을 다 먹고 나면 초도 쓰레기가 되고요.

그래서 쓰레기를 하나도 안 버리려면 물건 사는 것도 줄여야 한대요. 하지만 여러분은 물건 많이 안 사잖아요. 가족들이 사서 다 같이 쓰는거죠. 그래서 지금 여러분은 쓰레기를 많이 안 버릴거예요. 대신 나중에 커서 돈도 벌고 내 물건을 직접 사기 시작하면 그때는 쓰레기를 많이 버리겠죠.

지금 할 수 있는 건 뭐가 있을까요. 장난감이나 옷, 책은 나중에 다른 사람이 다시 쓸 수 있게 깨끗하게 사용하세요. 내가 쓰던 걸 남에게 주는 건 더러운 게 아니에요. 재미있고 예쁜 걸 동생이나 친구한테 소개해주는거죠. 여러분도 다른 사람에게 소개를 받을 수도 있고요.

다른 방법도 있어요. 밥은 조금씩 적당히 담아서 먹고 남기지 마세요. 음식물 쓰레기가 생기니까요. 그리고 이미 가지고 있는 장난감은 또 사고 싶어도 조금만 참아보세요. 비슷한 걸 두 개 싸면 나중에 결국 버릴 수도 있고, 조금 있으면 더 좋은 게 나올 수도 있거든요.

물건을 버릴때는 어디에 어떻게 버리는 게 좋은지 가족들에게 물어보세요. 플라스틱 그릇은 잘 씻고 음료수병은 깨끗이 헹궈서 따로 버리면 됩니다. 쓰레기를 하나도 안 버리는 건 할 수 없지만, 버리는 걸 줄이고, 제대로 잘 버리는 건 여러분도 할 수 있어요.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