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가스기술공사와 300억원 투자…평창에 그린수소 생산단지 조성
2022년부터‘ 넥쏘’ 하루 130대 충전 가능한 그린수소 연간 290톤 생산
해외서도 그린수소 생산 위한 실증사업 예정

(왼쪽부터)최문순 강원도지사와 이구영 한화솔루션 대표이사, 고영태 한국가스기술공사 사장이 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화솔루션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왼쪽부터)최문순 강원도지사와 이구영 한화솔루션 대표이사, 고영태 한국가스기술공사 사장이 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화솔루션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한화솔루션이 민·관·공 협력투자사업을 통해 재생에너지 기반의 그린수소 생산단지를 조성한다. 풍력발전으로 생산한 전력을 수소로 전환하는 그린수소 기술을 확보하면서 국내 수소생태계 구축을 위한 투자에도 나서는 것이다.

한화솔루션은 강원도, 한국가스기술공사와 ‘강원도 수소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날 강원도 삼척시 쏠비치 리조트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최문순 강원도지사와 고영태 한국가스기술공사 사장, 이구영 한화솔루션 케미칼 부문 대표가 참석했다.

이번 업무 협약에는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면에 1488㎡(약 450평) 규모의 부지에 연간 290톤의 그린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수전해 시설과 수소충전소를 구축하는 내용이 담겼다. 수전해 방식은 물에 전기를 흘려 수소와 산소로 분해하는 전기화학적 기술로 전력 생산량이 일정치 않아 잉여 전력이 생기는 재생에너지와 수소 생태계를 연결하는 핵심 기술이다.

그린수소 생산단지는 2022년 하반기부터 상업운전을 목표로 총 300억원을 투자해 조성된다. 이후 15년간 운영될 예정이다. 또한 강원도가 추진하는 그린수소 액화설비와 연계해 시너지를 높이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강원도 내 풍력발전소에서 공급하는 전력을 활용해 생산하는 연간 290톤의 그린수소는 수소충전소를 통해 전량 수소버스, 수소트럭, 수소승용차 등 운송용으로 쓰일 예정이다. 290톤은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 ‘넥쏘’ 기준으로 하루 130대를 1년간 충전할 수 있는 양이다.

민·관·공이 협력해 진행하는 이번 사업에서 생산시설 구축 총괄 및 시설유지보수는 한국가스기술공사가, 부지와 풍력발전 전력 제공은 강원도가가 맡는다. 그린수소 생산시설 구축은 한화솔루션이 전담한다.

한화솔루션은 이번 사업을 통해 신재생에너지를 수소로 전환하는 P2G(Power to Gas) 수전해 기술을 테스트할 수 있는 기반시설을 확보하고 운영 데이터를 수집하여 그린수소 생산기술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앞서 한화솔루션 케미칼 부문은 그린수소를 생산하기 위한 경쟁력 있는 수전해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약 300억원을 투자했다. 수전해 분야 기술을 보유한 카이스트(KAIST)와 연세대를 비롯해 미국의 렌슬리어공과대(RPI) 등과 협업하여 최적화된 수전해 핵심소재를 개발 중이다.

한편, 한화솔루션은 해외에서도 그린수소 생산을 위한 실증사업에 나설 예정이다. 큐셀 부문은 태양광으로 전력을 공급하고 케미칼 부문은 수전해로 그린수소를 생산한 뒤 첨단소재 부문이 개발한 저장탱크에 수소를 보관하는 사업모델을 구체화할 방침이다.

사업 개념도. (한화솔루션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사업 개념도. (한화솔루션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kds0327@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