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소비 통해 포인트 쌓고 환경단체 기부할 수 있어

국민카드가 ESG특화 카드를 출시했다.(국민카드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국민카드가 ESG특화 카드를 출시했다.(국민카드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은경 기자] KB국민카드가 소비를 통해 환경보호에 동참하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특화 카드를 출시했다. 

30일 국민카드는 친환경 소비에 동참하고 환경 단체에 기부할 수 있는 ‘KB국민 EVO 티타늄 카드’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 카드는 환경·사회적 책임을 연대할 수 있도록 초점을 맞췄다. 전기차와 수소차 이용 혜택을 늘리고 친환경 업종 이용시 포인트 적립 혜택도 제공한다. 적립된 포인트로 ‘환경 재단’에 기부할 수도 있다. 또 실물 카드 없이 모바일카드로 발급 받으면 매월 추가 포인트를 적립해준다. 

먼저 전월 이용실적이 50만원 이상이면 전기차 충전소와 수소차 충전소 이용금액의 50%가 포인트로 적립된다. 이 포인트 적립은 전월 이용실적이 △5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1만 점 △10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2만 점 △15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3만 점까지 가능하다.

다음으로 올가홀푸드, 바이올가, 초록마을 등 친환경 식품 전문 브랜드와 쓱닷컴(SSG.COM)과 쿠팡, 친환경 포장 배송 쇼핑몰에서 건당 1만원 이상 결제 시 이용금액의 5%가 포인트로 쌓인다. 포인트는 전월 이용실적이 △50만원 이상이면 각각 월 최대 5천 점 △100만원 이상이면 각각 월 최대 7천 점 △150만원 이상이면 각각 월 최대 1만점까지 적립된다.

또 플라스틱 실물 카드가 없는 모바일 단독카드로 발급 받고 전월 이용실적이 50만원 이상이면 매월 포인트 1천점이 적립된다

이 카드는 특히 실물카드도 플라스틱 배출 저감을 위해 나무시트를 사용하고 제작 과정에서도 탄소 배출량이 적은 바이오 플라스틱 ‘에코젠 시트’ 등 친환경 소재와 향균 필름을 적용했다.

더불어 카드 이용 시 적립되는 포인트로 친환경을 위한 나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부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고객이 카드 이용금액에 따라 적립되는 포인트 중 최대 10%까지 사전에 설정한 기부율에 따라 ‘기부포인트’를 적립하면 KB국민카드는 ‘매칭그랜트’ 방식으로 고객이 기부 목적으로 쌓은 포인트 만큼 ‘기부포인트’를 제공한다. 

고객이 적립한 ‘기부포인트’와 KB국민카드가 추가 제공한 ‘기부포인트’는 고객 명의로 ‘환경재단’에 전달돼 기후와 환경 문제 해결 등 친환경을 위한 공익 활동에 사용된다.

기부율은 △0% △1% △3% △5% △10% 등 5개 유형 중 1개를 고객이 선택할 수 있으며 매월 희망하는 수준으로 변경도 가능하다.

또 전월 이용실적이 30만원 이상이면  △인천공항 라운지(연 2회) △인천공항과 국내 주요 호텔 발레파킹 서비스(각각 월 3회, 연 12회)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연회비는 모바일 단독카드로 발급 시 2만 4천 원이며 플라스틱 실물카드 발급 시에는 3만원 이다.

국민카드 관계자는 “이번에 선 보인 상품은 지속 가능한 기업을 위한 화두이자 사회적 관심과 중요성도 높은 ‘ESG’와 관련해 카드 혜택은 물론 카드 자재에 이르는 상품 관련 모든 부분을 ‘ESG’에 집중해 고객들이 일상 생활 속에서 카드 소비를 통해 쉽고 자연스럽게 친환경과 나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이어 “KB금융그룹의 중점 경영 전략 중 하나인 ‘ESG 기반 지속가능 경영 선도’를 위해 앞으로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환경 보호에도 앞장설 수 있는 ‘ESG’ 관련 상품과 서비스를 다양하게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mylife1440@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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