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로봇 배달 서비스 업계 최초 론칭
초고층 빌딩 내부 배달 콘셉트... 배달료 0원
AI, 자율 주행, 안전 장치 등 최첨단 기술 집약

GS25가 AI 로봇 배달 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론칭했다. (GS25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GS25가 AI 로봇 배달 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론칭했다. (GS25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곽은영 기자] 스마트폰으로 주문하면 AI 로봇이 배송하는 편의점 배달 서비스가 시작됐다. 기존 배달 서비스와 달리 별도의 배달료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LG사이언스파크 내 위치한 GS25 점포에서 스마트폰으로 주문 받은 상품을 인공지능이 탑재된 로봇이 직접 배달해주는 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시작했다고 30일 밝혔다. 

로봇 배달 서비스는 고객이 카카오톡 주문하기를 통해 GS25 상품을 주문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주문이 완료되고 고객 정보가 GS25 점포로 전달되면 점포 근무자가 로봇에 상품을 적재하고 고객 연락처 및 목적지를 입력한다. 

이후 로봇은 카메라 모듈을 통해 학습하고 이미지화 한 건물 지도를 기반으로 목적지까지 최단 거리로 자율 주행을 시작한다. 엘리베이터 이용이 필요한 경우에는 무선으로 엘리베이터를 호출해 스스로 탑승 후 목적지까지 이동한다.

목적지에 도착하면 로봇이 고객 휴대폰으로 상품이 도착했음을 안내하고 상품 수령 시 입력해야 되는 비밀번호를 문자 메세지로 발송한다. 고객은 로봇 머리 위치에 장착된 모니터에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자동 잠금 장치를 해제한 뒤 서랍을 열어 상품을 최종 수령할 수 있다.

배달 로봇의 이름은 딜리버리와 GS25를 합성한 ‘딜리오’다. 크기는 가로 50cm, 세로 50cm, 높이 130cm로 몸체에 탑재된 3칸의 서랍을 통해 1회 최대 15kg 중량의 상품을 3곳에 배달이 가능하다. 인공지능, 초음파 센서, 자율 주행 기능, 안전 장치 등 최첨단 기술이 집약돼 있다. 

해당 서비스는 초고층 빌딩을 대상으로 내부 배달을 콘셉트로 한다. GS25 관계자는 “건물 내 직원이 스마트폰으로 물건을 주문하면 배달 로봇이 사무실 안까지 배송함으로써 직원들의 이동 시간을 줄이는 등 시간의 효율화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GS25 점포에서 LG사이언스파크 내 가장 먼 배달 목적지인 9층까지의 이동 소요 시간은 혼잡 시간대가 아닌 상황에서 약 5분. GS25는 LG전자와 함께 1호 배달 로봇 딜리오가 수행하는 배달 데이터를 분석해 보완하는 등 로봇 배달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 하는 과정을 거쳐 내년 1월 GS타워, 파르나스타워 내 위치한 GS25 점포로 로봇 배달 서비스를 확대해 갈 계획이다.

박상욱 GS25 마케팅팀 팀장은 “주류 트렌드로 확산된 언택트 소비와 라스트 마일 딜리버리 영역을 차별화 하는 활동의 일환으로 첨단 기술이 융·복합된 로봇 배달 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론칭했다”며 “GS25는 로봇 배달 서비스와 같은 상상 속 서비스를 현실화하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화함으로써 뉴노멀 소비 트렌드를 선도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key@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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