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탄발전 9∼16기 가동정지, 나머지 발전기 80% 상한제약
피크저감 목표제, 적정온도(20℃) 지키기 캠페인 등 수요관리 강화
코로나 대응 질병관리청, 의료기관 등 대상 전력설비 특별점검 실시
취약계층의 에너지 바우처 확대 시행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서울 시내 모습. (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서울 시내 모습. (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올겨울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최대 16기의 석탄발전이 멈춰선다. 나머지 석탄발전은 잔여 예비력 범위 내에서 가동률이 최대 80%로 제약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제95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겨울철 전력수급 및 석탄발전 감축대책’을 심의·확정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올겨울 최대 전력수요는 기준 전망 8760만kW(킬로와트) 내외이며 상한 전망은 9040만kW로 내외로 예상된다. 이는 최근 30년간 매년 전력피크 주간 기준 전력피크 발생 직전 72시간 평균기온이 기준이다. 기준 전망은 하위 10개 연도 평균 –5.7℃, 상한 전망은 하위 3개 연도 평균 –8.6℃를 적용했다.

피크시기 공급능력은 역대 최대 규모인 1억557만kW, 예비력은 1346만kW 이상으로 전망되며 석탄발전 감축 시행 이후에도 예비력 1000만kW 이상을 유지할 계획이다.

올해 시행되는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석탄발전 감축방안은 안정적인 전력수급 유지를 전제로 가능한 범위 내에서 최대한 석탄발전 감축을 추진한다. 이에 올 겨울철 9~16기의 석탄발전기의 가동을 정지하는데, 이는 지난해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시행(8~15기) 때보다 1기가 늘어난 수준이다.

이와 함께 나머지 석탄발전기는 잔여 예비력 범위 내에서 최대한 상한제약(80% 출력)을 시행한다. 특히, 야외활동이 많은 주말에는 가동정지 이외 운영 중인 모든 석탄 발전기의 상한제약을 시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계절관리제 시행 전(2018년 12월~2019년 2월)보다 미세먼지가 2289톤(43%)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지난 겨울철과 비교하면 181톤을 추가로 감소하는 수준이다. 

정부는 올해 12월 1일부터 내년 2월 28일까지를 ‘겨울철 전력수급 대책기간’으로 정하고 전력거래소와 한국전력, 발전사 등 전력 유관기관과 공동으로 수급대책 상황실을 설치한다.

예비력 수준에 따라 필요시 910∼1384만kW의 추가 예비자원도 적기 투입해 전력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관리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공공부문의 에너지 수요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민간에 대해서는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는 등 전력 수요관리에도 적극 나선다.

공공부문은 올 여름철에 이어 에너지 다소비 공공기관이 참여하는 ‘피크저감 목표제’ 시범사업을 시행한다. 공공기관 수요관리 이행실태도 점검·관리토록 할 방침이다.

민간부문은 ‘적정 실내온도(20℃) 지키기’ 캠페인을 새롭게 추진하고 수요관리가 생활화될 수 있도록 유튜브, SNS 등 뉴미디어 매체를 활용해 대국민 홍보를 강화한다.

주요 송배전 설비와 발전기에 대한 특별점검을 하는 등 전력설비 점검에도 만전을 기한다. 질병관리청과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전력설비 특별점검을 실시해 코로나 대응 최전선에서 전력공급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겨울철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위해 액화천연가스(LNG) 306만톤을 확보했으며 배관망 등 주요 설비를 수시 점검하고 긴급출동 비상 대기조를 24시간 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사회적 배려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720억원의 예산을 배정해 전기·도시가스·연탄 등을 구입할 수 있는 에너지 바우처를 확대할 예정이다.

kds0327@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