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제품 배송부터 수령까지 냉장상태 유지
코로나19 확산으로 완전비대면 서비스 각광
하루 2회 이상 중복 이용자가 전체 20%

GS25와 물류전문기업 GS네트웍스는 24시간 비대면 냉장 택배보관함 BOX25가 1천여개로 늘었다고 밝혔다. (GS리테일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GS25와 물류전문기업 GS네트웍스는 24시간 비대면 냉장 택배보관함 BOX25가 1천여개로 늘었다고 밝혔다. (GS리테일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곽은영 기자] 비대면이 일상화되면서 GS25가 ‘편리한 언택트’ 생활을 응원하는 ‘편택트’ 라이프 강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GS25와 물류전문기업 GS네트웍스는 24시간 비대면 냉장 택배보관함 BOX25(이하 박스25)가 론칭 8개월만에 수도권 1천여개 점포까지 서비스 범위가 확대됐다고 25일 밝혔다.

박스25는 업계 최초 냉장·상온 언택트 픽업보관함으로 4개의 냉장보관함과 9개의 상온보관함이 기본으로 구성돼 있다. 날씨나 시간 등 외부요인과 관계없이 배송, 보관, 수령까지 유통 전 과정에서 냉장상태가 유지된다. 택배 배송기사나 편의점 근무자와 접촉 없이 비대면 셀프서비스로 이용할 수 있고, 택배를 외부가 아닌 안전한 장소에서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도록 한 신개념 서비스 플랫폼이다. 

박스25는 지난 3월 말 서울 강남구와 송파구 지역 50여점에서 최초로 서비스를 론칭했다. 이후 샐러드 배송업체 프레시코드를 시작으로 글로벌 물류업체인 DHL, 온라인 장보기쇼핑몰 GS프레시몰까지 제휴처가 늘어났다. 

고객은 상품주문 시 배송지를 박스25가 설치된 GS25로 선택하면 해당 매장에서 상품을 받을 수 있다. 주문상품이 도착하면 고객에게 상품이 보관된 박스번호와 QR코드가 전송되고 수령 시 QR코드 스캔만으로 간편하게 받을 수 있다. 

GS25가 11월 1일부터 23일까지 박스25의 이용데이터를 살펴본 결과, 론칭 직후인 4월 동기간 대비 이용건수가 약 15배 증가했다. 낮에는 직장 근처의 GS25에서 박스25를 이용했던 고객이 저녁에 집 근처의 박스25를 이용하는 등 하루 2회 이상 중복 이용자도 전체 이용자의 약 20%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3일 선보인 GS프레시몰 주문상품 수령서비스는 오픈 하루만에 이용자가 몰리며 일부 지역의 박스25 냉장보관함 수량이 마감되기도 했다. GS리테일과 GS네트웍스는 박스25의 전국적 확대와 함께 월 200만명이 이용하는 GS포스트박스 택배서비스, GS리테일 파트너사와의 협업을 다각도로 검토하는 등 제휴처를 대폭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잇는 픽업 거점으로써 고객에게 최종적으로 닿는 접점인 ‘라스트마일 딜리버리’ 영역의 차별화와 혁신을 통해 업계 최고 수준의 고객 편의서비스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차정현 GS리테일 서비스기획팀 MD는 “올해 3월에 GS네트웍스와 공동개발해 론칭한 박스25가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새로운 형태의 완전비대면 서비스로 각광받으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향후에도 전국 1만5000여개에 달하는 오프라인 플랫폼과 물류 인프라, 시스템을 활용해 토탈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 상품을 기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ke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