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김치부터 비건 김치까지
김장도 편리미엄 시대... 실속 김장키트 선봬
지자체와 손잡고 더 건강하게

11월 중순부터 본격적으로 김장이 시작된 가운데 유통가도 각양각색의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올해 김치 트렌를 관통하는 키워드는 ‘편리미엄’으로 보인다. (퍼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11월 중순부터 본격적으로 김장이 시작된 가운데 유통가도 각양각색의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올해 김치 트렌를 관통하는 키워드는 ‘편리미엄’으로 보인다. (퍼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곽은영 기자] 11월 중순부터 본격적으로 김장이 시작된 가운데 유통가도 각양각색의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김치를 직접 만들어 먹는 ‘김장족’부터 김치 담그는 것을 포기하고 포장김치를 사먹는 ‘김포족’까지 올해 김치 트렌를 관통하는 키워드는 ‘편리미엄’으로 보인다. 

특히 1인 가구, 맞벌이 가정의 증가로 간편한 김장이 트렌드로 자리잡으면서 김치를 사먹는 ‘김포족’이 증가하고 있는 모습이다. 롯데홈쇼핑에 따르면, 올해 10월 포장 김치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간 대비 약 60% 늘었다. 박형규 롯데홈쇼핑 리빙부문장은 “최근 포장김치를 구매하거나 김장을 간소화하는 등 간편 김장에 대한 소비자 니즈가 증가하고 있다”며 업체들도 편리미엄을 추구하는 트렌드를 반영해 상품 판매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전반적으로 1~2인 가구를 겨냥한 김장키트와 맞벌이 김포족을 위해 지난해 대비 상품 구색을 대폭 강화한 행사가 눈길을 끈다. 

김장족들을 위해서는 김장 재료를 비롯해 제철을 맞은 다양한 신선식품을 모아 언택트 특가로 판매하고 있다. 각종 식재료 외에 김장용품을 판매하는 업체들도 안전하고 간편하게 김장 준비를 할 수 있도록 기획전에 뛰어들었다.

김장철을 겨냥해 큰 폭의 할인율로 진행되는 김치냉장고 행사도 눈에 띈다. 롯데홈쇼핑은 11월 보름간 김치냉장고 판매 누적 주문금액이 50억 원을 돌파했다고 밝힌 바 있다. 롯데하이마트도 11월 초 대용량 김치냉장고 매추이 50%나 증가했다고 밝혔다. 김치냉장고가 다양한 식재료를 보관하는 ‘세컨드 냉장고’로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 프리미엄 김치부터 비건 김치까지

김장을 하는 가구는 점점 줄고 포장김치의 수요는 늘고 있는 가운데 다양한 소비자 취향을 고려한 포장김치 제품이 꾸준히 나오고 있다. 

이마트24는 내달 18일까지 프리미엄 포장김치와 김장상품을 예약 판매한다. 특히 100년 역사를 자랑하는 조선호텔 셰프의 레시피로 만든 피코크 조선호텔 김치 3종이 눈길을 끈다.

예약 판매 기간 내에 조선호텔 김치 3종을 구매하면 이마트24에서 교환 가능한 ‘피코크 맛있는 수육’ 기프티콘을 받을 수 있다. 12월 18일까지 가까운 이마트24 매장에 방문해 리플릿 하단의 주문서를 작성한 뒤 결제하면 고객의 희망 배송일에 맞춰 무료로 택배 배송된다. 

풀무원은 이달 1일 ‘세계 비건의 날’을 맞아 젓갈을 넣지 않은 ’깔끔한 썰은김치 Vegan’을 출시한 바 있다. 동물성 재료인 젓갈을 빼고 시원하고 깔끔한 김치 본연의 맛을 더 살린 ‘비건 김치’는 베지테리언뿐 아니라 지구환경을 위해 고기 소비를 줄이면서 채식을 하는 플렉시테리언(Flexitarian)과 젓갈을 선호하지 않는 사람, 외국인, 어린이 등 모든 소비자들이 즐길 수 있는 제품으로 출시됐다. 

지난달 풀무원이 출시한 ‘김치렐리쉬’가 전통 김치를 재해석해 동서양의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 김치라면, 이번에 출시한 ‘깔끔한 썰은김치 Vegan’은 배추, 무, 마늘, 생강, 파, 고추 등 100% 식물성 원료만 사용해 깔끔하고 시원한 맛이 일품이다. 건강과 환경을 모두 고려한 지속가능한 식품 트렌드를 선도해나가겠다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도 녹아있다.

400g 소용량으로 출시돼 1인 가구도 먹기 적합하고 비닐 포장이 아닌 뚜껑이 있는 용기로 출시해 보관이 편리하고 위생적이다. 풀무원 공식 온라인몰 풀무원샵에서 구매할 수 있다.

◇ 김장도 편리미엄 시대... 실속 김장키트 선봬

포장김치와 함께 집에서 소규모 김장을 준비하는 소비자들이 편하게 김장 준비를 가능하도록 김장키트도 출시되고 있다. 

GS25에서는 ‘1인용 김장키트’를 선보였다. 1인용 초간편 김장키트는 1인 가구가 직접 간편하게 소용량 김장을 담글 수 있도록 3.2kg 용량으로 나왔다. 충북 괴산 산지의 절임배추 2kg과 국내산 재료로 만든 중부식 김칫속 1.2kg으로 구성돼 가장 대중적인 김장 김치의 맛이 나도록 했다. 초보자들도 30분 내로 쉽게 김장을 완성할 수 있다.
 
전익재 GS리테일 채소팀 MD는 “올해는 집에서 음식을 조리해 먹는 트렌드가 늘어 1~2인 가족들도 간편하게 김장을 직접 담그는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식탁이있는삶이 운영하는 퍼밀도 실속만점 김장키트를 선보였다. 국내산 재료로 해썹(HACCP) 인증 시설에서 제조된 김치 속 양념을 국내산 절임배추와 세트로 구성한 제품이다. 

퍼밀은 내달 23일까지 김장 재료 한 자리에 모아 선보이는 ‘2002 김장대첩’ 기획전을 진행한다. 실속만점 김장키트, 포장김치, 각종 김장 재료 등을 한 곳에서 구매할 수 있다. 

전남 해남, 충북 괴산 등 전국 각지에서 선별해 손질한 절임배추, 올해 수확한 안면도 태양초 고춧가루, 국내산 재료만 사용한 김정배 명인의 전통숙성 멸치액젓 및 까나리액젓, 김정찬 농부의 주아재배 의성 한지형 토종마늘 등 각종 재료를 선보인다. 

김장철 빠질 수 없는 수육용 무항생제 삼겹살과 목살도 판매한다. 퍼밀 식육처리 전문가의 세심한 손을 거쳐 가공된 퍼밀의 고기와 저온 숙성 기간을 거친 복순도가 손막걸리를 선보인다. 주말을 제외하고 출고일 선택을 통해 편한 날 집엣 받을 수 있다. 

티몬은 오는 27일까지 ‘우리집김장준비’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김장 재료를 온라인 최저가 수준으로 판매한다. 티몬에 따르면 4인가족 기준 김장 재료를 준비하면 총 23만원대로 구입이 가능하다. 소비자는 티몬 프로모션을 통해 김장에 필요한 모든 재료 및 김장 용품을 한꺼번에 준비할 수 있다. 김장매트와 김장백을 비롯해 1인가구 혹은 김장을 하지 않는 고객들을 위한 완제품 김치가 특가로 판매된다.

◇ 지자체와 손잡고 더 건강하게

GS THE FRESH는 농림축산식품부와 손잡고 김장에 필요한 각종 채소와 돼지고기 등을 할인 판매하는 ‘대한민국 농할 갑시다-김장대축제’ 행사를 진행한다. 오는 12월 1일까지 지역별 김장 시즌에 따라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김장 시즌 농축산물 할인 판매를 통해 생산자에게는 판로를, 소비자에게는 알뜰 쇼핑 활동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김장대축제’는 김장에 필요한 배추, 절임배추, 무, 고춧가루 등과 돼지 앞·뒷다리살 등에 대해 국민, 삼성, 신한, 씨티, 팝카드 등 행사카드로 구입 시 최대 1인 1만원 2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하다. 행사기간 동안 김장대축제 상품을 2만원 이상 구매하고 GS&POINT를 적립하는 고객을 대상으로는 추첨을 통해 총 30명에게 김치냉장고를 증정한다.

이성주 GS리테일 농산팀장은 “수차례 태풍과 역대 최대 54일의 장마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생산자분들에게 판로 확대를 제공하고 소비자분들에게는 알뜰한 구매 활동으로 이어 질 수 있도록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고 말했다.

옥션은 29일까지 국내 대표 배추 산지인 해남과 손잡고 절임배추를 33% 할인하는 등 특산물을 엄선해 선보이는 제철식품 프로모션에 들어간다. 

우선 김장 속재료로 활용이 가능한 해남지역 특산품 8종을 엄선했다. 해남은 전국 최대 배추 생산지로 미네랄이 풍부한 황토에서 해풍을 맞고 자라 맛과 영양이 뛰어난 배추로 유명하다. 인기 상품인 해남 절임배추를 비롯해 마늘 등 해남 특산품 8종을 소개하고 전용 2000원 할인쿠폰도 제공한다.

◇ 안전하고 간편한 김장 준비물 세일

각종 식재료 외에 김장용품을 판매하는 업체들도 안전하고 간편하게 김장 준비를 할 수 있도록 기획전에 들어간 모습이다. 

락앤락은 이달 30일까지 블랙프라이데이 세일을 실시하며 김장 준비부터 보관까지 김장철에 유용한 김장용품을 최대 30%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플레이스엘엘(PlaceLL)을 비롯한 전국 락앤락 직·가맹점 및 온라인 자사몰인 락앤락몰에서 ‘숨쉬는 컬러 스텐 김치통’, ‘비스프리 김치통’ 등 락앤락 대표 김치통과 김장 준비 용품을 할인가에 판매한다. 락앤락몰에서는 김치 양념 준비에 사용되는 가위, 칼, 도마, 양념통 등 각종 조리도구와 김치통을 할인 판매한다.

크린랲은 김장철을 맞아 고무장갑, 위생장갑, 김장백 등 다양한 김장용품 구성해 이달 말일까지 온라인 자사몰 ‘크린랲몰’에서 ‘김장하는 날’ 김장용품 기획전 진행한다. 기획전은 김장에 필요한 용품을 한 번에 구매할 수 있으며 가정별 상황에 따라 김장 준비를 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김장할 양이 소량이라면 고무장갑 대신 ‘손목이 긴 크린장갑’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 크린랲의 손목이 긴 크린장갑은 길이 37cm로 일반 위생장갑보다 손목 길이가 훨씬 길어 쉽게 흘러내리지 않으며 김장 양념이 팔에 잘 묻지 않는다. 

김치가 공기와 닿지 않도록 밀폐시키기 위해 김장 용기 안에 별도로 사용할 김장백도 판매한다. 높은 인장력을 지닌 튼튼한 재질로 제조돼 많은 양을 담을 수 있는 것이 특징으로 김장 양에 따라 5포기부터 20포기까지 활용할 수 있다.

◇ 김치만 담그면 뭘 하나요? 김치냉장고 특가 이벤트

김장 시즌을 맞이해 김치냉장고를 찾는 소비자가 늘면서 김치냉장고 등 가전제품도 특가에 선보이고 있다. 

롯데하이마트는 “김치냉장고는 사계절 가전으로 주목 받는 제품이지만 김장 시즌이 있는 4분기에 특히 많은 소비자가 찾는다”며 “실제 11월 들어 김치냉장고 매출액이 늘었다”고 밝혔다. 

롯데하이마트에 따르면, 11월 1일부터 9일까지 판매한 김치냉장고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20% 늘었다. 특히 대용량으로 분류되는 400리터 초과 제품이 50% 증가했다. 김치냉장고가 사계절 내내 활용할 수 있는 세컨드 냉장고로 자리잡으면서 김치뿐 아니라 육류 등 식자재를 보관하기 위해 대용량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롯데하이마트는 이달 말까지 오프라인에서 김치냉장고를 구매하는 고객을 위한 혜택과 이벤트를 마련했다. 36개월 무이자, 최대 75만원 캐시백 등 혜택을 제공하는 ‘김치냉장고 36개월 무이자 대전’ 행사를 진행하고, 행사 상품 구매 고객 대상 김장 지원금 3만원을 선물하는 추가 혜택을 준비했다. 

롯데홈쇼핑도 ‘위니아딤채’와 이달 말일까지 ‘김장대축제’ 행사를 연다. 절임배추에서 김치냉장고까지 선보이는 김장 특집 행사로 ‘딤채 김치냉장고’를 최대 70만원까지 할인 판매하고 구매고객에게 미니 김치냉장고를 추가로 증정한다. 

ke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