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봇과 전문가 통한 고도화된 ‘하이브리드’ 자산관리, 고객 누구나 받을 수 있어

20년 전 전문가들은 ‘모든 기업이 인터넷 기업이 될 것’이라고 했다. 이제 모든 기업은 AI 기업이 될 것이며 그래야 한다” 

아빈드 크리슈나 IBM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5월 5일 기조연설에서 이 같이 말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은 인공지능(AI)과 로봇기술이 이끄는 4차 산업혁명과 결합해 은행의 빠른 디지털화를 요구했고, ‘AI뱅크’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디지털전환을 넘어 인공지능이 자산관리까지 해주는 ‘플랫폼 금융시대’가 본격 도래했기 때문이다.

플랫폼을 통한 AI기반 자산관리 서비스는 ‘자산관리서비스의 대중화’를 불러왔다. 플랫폼에서 몇 번의 터치만으로 원하는 상품과 정보만 ‘쏙’ 받아볼 수 있게 된 셈이다. 17화부터는 내 손안의 자산관리사 은행의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활용법을 소개한다.[편집자 주]

신한은행
신한은행 쏠 리치 예시(박은경 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은경 기자] 신한은행 로보어드바이저 자산관리 서비스 ‘쏠 리치(SOL Rich)’를 통하면 펀드와 퇴직연금의 설계부터 사후관리까지 고도화된 자산관리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쏠 리치’는 신한은행이 지난 2018년 12월 출시한 신한의 대표적인 디지털 자산관리서비스다. 신한은행의 디지털 브랜드인 ‘쏠(SOL)’과 부유함을 상징하는 ‘리치(Rich)’의 합성어로 로보어드바이저가 핵심이다. 로보어드바이저란 ‘로봇(Robot)’과 ‘투자전문가(Adviser)’의 합성어로 AI로봇이 사람의 도움 없이 스스로 금융시장을 분석하고, 고객의 자산을 관리해주는 서비스다.

‘쏠 리치’를 만나려면 쏠 뱅킹 하단 중앙의 SOL버튼을 누르면 ‘MY자산관리’ 서비스에서 찾을 수 있다. 화면구성에서 한 눈에 들어오지 않는 곳에 배치된 만큼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존재하나, ‘쏠 뱅킹’ 첫 화면에서 하단 끝 쪽에 위치한 AI 챗봇 ‘쏠메이트 오로라’에게 ‘쏠 리치’를 부르면 바로 등장한다.

쏠 리치는 펀드와 퇴직연금을 통해 개인별 자산관리를 설계하고, 사후관리까지 제공하고 있다. 쏠 리치를 이용하면 AI로봇의 알고리즘과 전문가의 시장전망이 결합된 ‘하이브리드’ 형태의 자산관리를 통해 효과적인 포트폴리오 구성을 통한 분산투자로 다양한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이는 다른 시중은행의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가 로봇과 전문가만으로 선택지를 제공하던 것에서 한 발 나아간 형태로, 신한은행의 SOL뱅킹을 기반으로 타 뱅킹앱 대비 고도화된 AI기반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쏠 리치’, 펀드 설계부터 수익률관리 및 사후관리까지 척척 

쏠 리치를 통한 펀드 가입설계 과정은 △투자성향 분석 △포트폴리오 선택 △정보입력 △포트폴리오 신규 완료로 나뉜다.

투자성향 분석을 통해 성향과 목적을 확인하고, 성향별 펀드 상품과 자산비중을 확인 후 ‘하이브리드형’과 ‘로보 일반’ 중에 선택하면 투자금액과 방식을 확정해 가입이 완료된다.

먼저 ‘하이브리드’ 형은 신한은행 금융전문가와 빅데이터 기반 AI가 힘을 합쳐 현 시장에 알맞은 4개의 펀드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시장변동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멀티 투자전략으로 고수익을 원하는 고객에 적합하다.

‘로보 일반’은 AI로봇이 알고리즘에 따른 개인별 맞춤 자산관리를 설계해주는 형태다.

쏠 리치를 통해 펀드에 가입하면 투자 성향별로 맞는 포트폴리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만일 내가 공격투자형으로 나왔지만 안정투자를 원한다면 투자 위험도가 낮은 위험중립형과 안정추구형을 선택할 수도 있다. 

또 분기마다 수익률과 자산진단 결과를 안내받을 수 있고, 보유 포트폴리오의 자산유형과 비중을 비교해 ‘리밸런싱’ 진단도 제공받는다. ‘리밸런싱’이란 포트폴리오에 있는 펀드변경 또는 가입 금액 조정을 의미한다.

더불어 1년 전, 2년 전, 3년 전 펀드에 가입 했다면 현재 거뒀을 수익률 등을 받아볼 수 있는 시뮬레이션도 경험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고객의 성향과 시장상황을 고려해 맞춤 투자를 제안하고 사후관리까지 제공하는 셈이다.

쏠 뱅킹과 연동된 만큼 신한은행 계좌에서 출금돼 별도의 이체를 할 필요가 없고, 목표 수익률과 실질 투자 수익률 보고서, 운용보고서 등도 신청해 받아볼 수 있어 대면 가입 과정에서 발행하는 위험 미고지로 인한 손실 리스크가 적다.

◇퇴직연금, 은퇴시기 맞춰 자동설계…수익과 안정 동시에 확보

은퇴이후를 준비하는 세대나 퇴직연금 관리를 고민한다면 쏠 리치를 통한 ‘개인형 퇴직연금(IRP)’에 가입할 수 있다. 

쏠 리치의 퇴직연금 관리 서비스는 은퇴시기 맞춤형 ‘신한 TDF(Taget Date Fund) 포트폴리오’와 ‘로보 포트폴리오’ 중 선택할 수 있다. 

‘신한 TDF’는 가입자의 은퇴시점에 맞춰 운용사가 자동으로 비중을 조절하는 TDF상품과 예금을 함께 제안해 수익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형태다. 

로보 형은 신한은행 전문가의 투자전략과 퇴직연금 로보 알고리즘을 통해 고객에게 최적의 상품구성을 제안한다.

펀드와 마찬가지로 퇴직연금 상품도 수익률과 상품구성 등을 고려해 선택할 수 있고 퇴직연금 펀드의 수익률 추이와 편입 종목 등을 놓치지 않고 확인할 수 있다.

ㅇ
신한은행 쏠리치 수익률 추이 등(박은경 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추천 펀드·퇴직연금 수익률도 ‘쑥쑥’…디지털 자산관리 리드

쏠 리치의 수익률도 양호하다. 쏠 리치가 추천하는 펀드 중 ‘마이다스액티브가치증권투자회사[주식]종류C-E는 수익률이 40%에 이른다. 퇴직연금도 올해 3분기 기준 은행연합회 퇴직연금 수익률 공시에서 DB(확정급여형)·DC(확정기여형)·개인형IRP 전 부문 수익률 1위를 기록했다.

쏠 리치를 통하면 누구라도 언제든지, 어디서나 간편한 자산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투자경험이 없는 고객에도 성향과 경험에 맞는 상품을 추천받는 만큼 부담이 없다. 특히, 투자과정에서 리스크를 스스로 진단해 안내하는 만큼 가입과정과 운용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손실 가능성 등을 예측하고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신한은행은 쏠 리치의 활약에 힘입어 2020 디지털 자산관리 부분 대상을 수상하며 비대면 금융시장 내 입지를 확고히 했으며, 향후 최적의 솔루션을 강화할 방침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고객에게 보다 편리한 서비스와 최적의 맞춤 솔루션을 제공하고 고객보호와 권익 제고에도 열과 성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mylife1440@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