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본 “감염 고리 끊지 못하면 지속 불능 상황 빠질 수 있다”
서울시 '1천만 시민 멈춤기간' 선포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시행으로 한적해진 서울 시내 (이민선 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코로나19 3차 유행 위기를 앞두고 정부가 “감염 고리를 끊지 못하면 방역과 의료대응 모두 지속불능 상황에 빠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서울시는 24일부터 연말까지를 ‘1천만 시민 긴급 멈춤기간’으로 선포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9월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시행으로 한적해진 서울 시내 모습. (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코로나19 3차 유행 위기를 앞두고 정부가 “감염 고리를 끊지 못하면 방역과 의료대응 모두 지속불능 상황에 빠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서울시는 24일부터 연말까지를 ‘1천만 시민 긴급 멈춤기간’으로 선포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 등에 따르면 강도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23일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감염의 고리를 끊지 못하면 방역과 의료대응 모두 지속 불능 상황에 빠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강 총괄조정관은 이날 “코로나19가 일상 속에서 조용히 전파되면서 지난 한 주에 2천명이 넘는 확진자가 나왔고, 3차 유행이 시작되고 있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총괄조정관은 “1·2차 유행과 달리 가족·지인 사이에서, 또 마스크를 벗어야 하는 공간을 매개로 코로나19가 조용히 확산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면서 “다음 주로 다가온 수능시험에 대비하고, 일상과 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줄 대유행의 파고를 막기 위해서는 선제적 방역 조치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누구도 코로나19 감염 위험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말하면서 “감염력도 이달 첫째 주 0.98에서 셋째 주 1.55로 50% 이상 늘어난 상황”이라고 밝혔다.

한편, 서울시는 오는 24일부터 연말까지를 '1천만 시민 긴급 멈춤기간'으로 선포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23일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 조치와 함께 관내 10대 시설에 대한 '서울형 정밀 방역'을 시행하겠다며 이와 같이 밝혔다.

서울시는 시민들의 이동 최소화를 위해 대중교통 야간 운행을 감축하고 24일 0시부터 10명 이상의 집회를 전면 금지한다.

중대본은 이날 권역별 방역 및 의료 대응 상황을 평가하고 향후 병상 부족이 예상되는 지역을 중심으로 병상 추가 확보 방안을 논의했다.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