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확산이 증시에 미치는 영향…내달 화이자 백신 승인 기대감에 갈려

지난달 국내 주식시장선 외국인 투자자의 순매도세가 유지됐다.(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증시충격이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됐다.(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은경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증시충격이 크게 나타날 가능성은 낮지만 내년 3월에 재현될 것으로 전망됐다.

23일 하인환 KB증권 연구원은 이날 발간한 보고서에서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증시충격이 크지 않아 내달 ‘작은 충격’ 수준에 머물 것으로 분석했다.

허 연구원은 재확산은 증시에 주는 충격을 가늠하기 위한 실물경기의 방향성을 뉴욕 연은(NY Fed)의 Weekly Economic index(WEI)로 측정했다. 지난 3월의 경우 실물 경기의 방향성이 꺾였기 때문에 증시가 급락했지만 6월과 9월에는 실물경기가 회복 중으로 증시 조종 폭은 제한적이었다.

따라서 지금의 증시 조정 가능성을 판단하는 데는 WEI가 계속해서 회복중이라는 점을 참고할 수 있다. 실물경기의 회복 기조가 꺾이지 않는다면 작은 충격 수준의 기간 조정이라는 해석이다. 

다만, 지금 회복속도가 2019년과 매우 유사한데 이에 근거했을 때 내년 3월쯤 실물경기가 어느 정도 회복을 마친 뒤 추가적인 회복 기대감이 낮을 때 주가 조정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증시 충격이 제한 적일 것이란 분석은 내달 화이자의 백신이 승인될 경우 증시에는 긍정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다만, 그 전까지는 재확산리스크가 반영될 가능성이 높다.

화이자가 미국 FDA(미국 식품의약국)에 요청한 백신 승인은 오는 12월8일에 결정될 예정이다. 

하지만 허 연구원은 백신 승인 기대감은 또다른 노이즈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지난 19일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은 연준의 긴급대출프로그램들 중 5개를 연장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기 때문이다. 이는 불과 하루 전 파월의장이 오는 12월 31일 종료되는 긴급대출프로그램을 연장할 것이라 밝혔던 것과 정반대다.

긴급대출프로그램을 연장하지 않는 이유는 2가지로 추측할 수 있는데 △재선에 실패한 트럼프 행정부의 의도적 행위 △빠르면 내달부터 백신 보급이 가능하고 긴급대출프로그램들이 실제 사용되는 규모는 한도에 비해 매우 작다는 점 등이다.

트럼프의 재선에 따른 정치적 문제는 판단이 어렵지만 다른 경우는 실제 긴급대출프로그램 시행규모가 작기 때문에 중단시켜도 실질적인 충격이 제한적이라는 분석이다. 

허 연구원은 “단기적 노이는 불가피하다”면서 “다음달에 열리는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이와 관련한 논의가 발표될 전망이며 이에 따른 단기적 노이즈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mylife144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