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정보·지식 서비스 고도화사업, 녹색기후기금 지원대상 선정
“기후변화 국제적 대응 중요...기후정보 활용도 높여야”

APEC기후센터가 참여하고 유엔환경계획사무국(UNEP)이 제안한 550억원 규모의 기후정보·지식 서비스 고도화 사업이 제 27차 녹색기후기금(GCF) 이사회에서 기금지원 대상 사업으로 선정됐다. 남태평양 섬나라의 기후 관련 위험과 피해를 줄이자는 취지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APEC기후센터가 참여하고 유엔환경계획사무국(UNEP)이 제안한 550억원 규모의 기후정보·지식 서비스 고도화 사업이 제 27차 녹색기후기금(GCF) 이사회에서 기금지원 대상 사업으로 선정됐다. 남태평양 섬나라의 기후 관련 위험과 피해를 줄이자는 취지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APEC기후센터가 참여하고 유엔환경계획사무국(UNEP)이 제안한 550억원 규모의 태평양 5개 도서국 기후정보·지식 서비스 고도화 사업이 제 27차 녹색기후기금(GCF) 이사회에서 기금지원 대상 사업으로 선정됐다. 남태평양 섬나라의 기후 관련 위험과 피해를 줄이자는 취지다.

녹색기후기금은 개도국에 대해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변화 적응 등을 지원하기 위한 유엔 산하 국제기구로 2012년 10월 한국이 사무국을 인천 송도에 유치한 바 있다. 이 과제 사업 참여기관은 APEC 기후센터와 미국·호주기상청, 국제적십자사 등 총 8곳이다.

APEC기후센터는 이번 사업이 선정됨으로써 2016년 12월 제 15차 녹색기후기금 이사회에서 녹색기후기금 지원 대상 사업으로 선정된 ‘바누아투 기후정보서비스 사업’에 참여한 이후 두 번째로 녹색기후기금(GCF) 지원 사업에 참여하게 된다.

남태평양 위치한 섬 국가들은 국토의 대부분이 해발 5 m 미만의 저지대이기 때문에 지구온난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 및 태풍과 지진, 해일 증가 등 기후변화 영향을 크게 받고 있다.

기후변화 영향에 취약한 태평양 섬나라들은 식량 및 수입원 확보를 위해 주로 기후에 민감한 농업, 수산업 그리고 관광업에 많이 의존하기 때문에 기후변화로 인한 이상기후는 다른 지역보다 더 이들 지역에 심각한 피해를 준다.

특히 코로나 19 대유행 시기에 봉쇄조치로 이들 국가의 주 수입원 중의 하나인 관광업이 심각하게 타격을 받았다. 설상가상으로 최근 열대성 사이클론 ‘헤럴드’가 이들 국가를 강타하여 2020년 4월 사이에 폭우, 폭풍, 해일로 인한 해안 홍수로 농경지 침수로 인한 식량위기와 공중보건 위기가 겹쳐 발생해 이들 국가들은 큰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센터는 “태평양 도서국 지역에서 지구온난화의 영향이 뚜렷해지고 기후변화에 따른 이상기후 현상을 피할 수 없게 됨에 따라 재해가 더욱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태평양 도서국 내에서 기후 관련 위험과 피해로부터 국가 차원의 회복력을 높이기 위해 과학에 기반을 둔 신뢰성 있는 기후정보 활용을 향상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 "기후변화 대응, 국제사회 협력 중요"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대한 APEC기후센터의 기후정보 제공 서비스 사업은 지난 수년간 국제적으로 널리 알려지고 국제사회에서 높게 평가받아왔다. 센터는 태평양 도서국 맞춤형 기후예측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는 현재 태평양 도서국 14개 기상청과 이들 국가로 이뤄진 국제지역기구에서 국가·지역의 장기기후 전망에 활용하고 있다.

세계기상기구(WMO)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조기경보 시스템 구축을 위한 국제사회의 협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 조기경보 시스템은 태평양 도서국 지역의 열대성 사이클론과 홍수에 의한 피해 발생 및 해수면 상승으로부터 지역 주민들을 대피시키고 보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센터는 이번 사업에서 이상기후에 대한 태평양 도서국의 조기경보 역량 강화 노력을 지원할 예정이다.

센터는 태평양 도서국 대상으로 기후예측·정보서비스 사업을 과거에 수행하면서 축적했던 기후예측·분석 관련 전문성·경험을 공유할 뿐만 아니라 기후예측·정보 서비스 관련 기술·자문의 제공을 통해 태평양 도서 5개국(기상청)의 기후예측·분석역량을 강화할 예정이다.

참여기관들은 사업이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신뢰성이 높은 기후 관측정보와 향상된 기후 위험 관리로 인해 자연재해에 취약한 도서국 인구의 80%가 직접 혜택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APEC기후센터는 “태평양 도서국 내 기후 관련 재해로 인한 피해를 15~30% 이상 줄일 수 있으며 기후재해에 취약한 분야인 농업, 수산업 그리고 관광업 등의 생산성 향상에도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