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초기 단계로 의구심 존재하나 전망은 밝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금융시장에 가져온 변화중 하나는 ‘ESG투자문화’ 확산입니다.

‘ESG’란 비 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 중심의 경영방침을 말합니다. 기업이 사회와 환경에 얼마나 기여하는지, 지배구조는 투명한지를 비재무적인 틀로 따지는 평가입니다.

1982년 사회책임투자(SRI), 1990년대 지속가능투자(SI)의 최신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SRI는 사회에, SI는 사회와 환경 등의 지속가능한 ‘생태계’ 유지에 집중했던 반면 ESG는 이 같은 환경·사회적 투자에 대한 메시지가 확장·강화된 개념입니다.

‘ESG투자’는 사회·환경적 가치가 불러올 경제적 효과에 자본과 시간을 들이는 것입니다. 투자를 통해 사회·환경적 책임을 이끌고 이윤을 창출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우리는 ‘환경·사회적 가치가 지닌 경제적효과’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연재는 ESG투자에 대해 눈높이에서 설명합니다. 네 번째는 ESG펀드의 신뢰성과 전망을 두고 상반된 시각을 점검합니다. [편집자 주]

ESG펀드 시장은 초기 단계로 투명성을 두고 시선이 엇갈리지만 밝은 전망은 동일한 결론을 보였다.(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ESG펀드 시장은 초기 단계로 투명성을 두고 시선이 엇갈리지만 밝은 전망은 동일한 결론을 보였다.(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은경 기자] 최근 ESG펀드가 높은 성장세를 보이며 증권가의 러브콜을 받는 반면 투명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지적도 뒤따르고 있다. 현재 공시되는 정보만으로는 투자자들이 기업들의 ESG수준에 대해 파악하기 쉽지 않아 자칫 ‘무늬만 ESG펀드’라는 우려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ESG펀드에 투자할 땐 지적된 부분을 충분히 검토한 후에 대상을 결정해야 한다. ESG펀드는 시장 형성단계로 의구심은 존재하나 우리나라를 포함 해외에서도 투자를 늘리는 만큼 전망이 밝아 투자를 고려할만한 가치가 있다는 데는 동일한 의견을 보였다.

먼저 ESG펀드의 투명성에 대한 의구심은 지난 5일 박혜진 자본시장연구원이 발표한 보고서에서 “국내 ESG 펀드들의 ESG 수준은 평균적으로 일반 펀드와 유사한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는 분석에서 촉발됐다.

국내에서 설정된 ESG펀드 순자산 규모는 지난 7월 기준 4168억원으로 국내주식형 공모펀드가 96.5%로 대부분을 차지한다. 국내 공모펀드 시장규모 대비 미미한 수준이나 최근 3년간 연평균 47%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박 연구원은 가파른 성장세와 달리 ESG수준이 높지 않다는 문제점을 지적했다.

ESG ETF의 경우 벤치마크 구성 방식에 따라 포트폴리오의 ESG 수준이 다소 차이가 있을 수는 있으나, 전반적으로 시장 포트폴리오 대비 ESG 수준이 확연히 높은 수준이라고 보기 어렵다는 의견이다.

마찬가지로 ESG 액티브펀드의 포트폴리오 ESG 점수 평균은 일반 주식형 펀드와 유의한 차이가 없으며, ESG 액티브펀드 간에도 포트폴리오 ESG 점수가 최대 두 배 이상의 차이가 날 수 있다. 

예컨대 지난해 말 기준 ESG ETF들의 운용스타일을 살펴보면 ‘ARIRANG ESG 우수기업’과 ‘FOCUS ESG Leaders150’을 제외하고 모든 펀드가 대형주에 92%이상 투자하고 있었다. VIF(Value Inclusion Factor) 또한 대부분이 대형/혼합주 또는 대형/가치주 위주로 운용되고 있다.

‘ESG ETF’와 ‘KODEX200’의 산업분포에서도 공통적으로 IT 업종의 비중이 가장 높고 IT, 경기소비재, 금융업 비중이 6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는 전반적으로 KODEX200과 뚜렷한 차이가 보이지 않는다고 판단했다.

또 투자대상 기업들의 ESG데이터 확보의 문제도 잔존한다고 지적했다. 외부 평가기관의 데이터를 근거로 활용하는 만큼 투명성에 의문이 든다는 것이다.

현재 국내 자산운용사들은 자체적으로 분석을 수행하기보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 서스틴베스트, 대신지배구조연구소 등 외부 전문 ESG 평가기관의 정보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국내 ESG 펀드 시장은 초기 형성 단계로 아직 우려 할 만 한 상황은 아니다. 

박 연구원은 “현재 국내 ESG 펀드 시장은 초기 형성 단계로 ESG 펀드의 이러한 정보비대칭 문제는 아직 우려할 만한 상황은 아니다 투자자들이 ESG 성과를 가늠할 수 있도록 표준화된 공시체계를 마련하고, 자산운용사는 투자설명서에 포트폴리오의 ESG 관련 정보를 현재보다 상세하게 공개하여 자사의 ESG 펀드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ESG펀드의 전망이 밝게 제시되는 이유는 글로벌 자산운용사들을 중심으로 주요 기업들이 ESG분야를 성장 동력으로 꼽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모건스탠리가 전 세계 기관투자자 110개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는 응답 기관의 80%가 ESG 투자를 실행하고 있으며, 15%는 향후 ESG 투자 도입을 적극적으로 고려하고 있다고 대답했다. 

글로벌 ESG펀드 시장도 성장세다. 글로벌 ESG 펀드 규모는 9000억달러로 2028년에는 2조달러 수준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최근에는 유럽과 미국의 대형 자산운용사들을 중심으로 단기금융펀드인 MMF 운용에도 ESG 요소를 통합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실제 모닝스타에 따르면 2020년 3분기 기업의 환경, 사회, 지배구조 요소에 초점을 맞춰 투자하는 지속가능한 펀드(Sustainable Fund, 이하 ESG 펀드)로 805억달러의 자금이 유입됐다.

국내에서도 코로나19사태와 정부 의 그린뉴딜 기조 속에 환경, 공중보건, 사회안전망, 취약계층 지원 등 환경 및 사회 이슈에 대한 투자자 관심이 증가하고 있어 국내 ESG 펀드 시장도 향후 더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

김재은 NH투자증권 연구원은 “ESG 자체가 알파를 보장하는 지표는 아니지만, 시장의 관심이 높아질수록 성과 변동성은 줄어들 것이라면서 올해 ESG 펀드는 시장 대비 초과 성과를 기록 중”이라고 진단했다.

다만, 박 연구원이 지적했듯이 “ESG 등급에 대한 평가기관 간 낮은 상관관계 등으로 의구심은 존재하는 만큼 펀드 매니저가 어떠한 ESG평가기관을 활용하느냐에 따라 성과가 달라진다”고 당부했다.

 

mylife1440@greenpost.kr

관련기사

키워드

#ESG펀드 #ESG #투자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