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15개 해상풍력 설계∙제작∙시공사와 MOU 체결
한국형 부유체 독자 모델 개발로 글로벌 경쟁력 높일 계획

SK건설이 친환경 재생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는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사업을 본격 추진하기 위해 국내외 15개 설계∙제작∙시공사와 MOU 체결했다. (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SK건설이 친환경 재생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는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사업을 본격 추진하기 위해 국내외 15개 설계∙제작∙시공사와 MOU 체결했다. (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SK건설이 친환경 재생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는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SK건설은 18일 서울 종로구 관훈동 본사에서 국내외 15개 해상풍력 설계·제작·시공사와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기술 개발과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은 해저면에 기초를 세우지 않고 먼바다에 풍력발전기를 부표처럼 띄워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방식이다. 상대적으로 입지 제약에서 자유롭고 환경 및 자연경관을 최대한 보존할 수 있다. 또한 어업권 침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육지나 근해에 비해 빠른 풍속을 이용해 고효율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은 대규모 발전단지 조성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국내 전력수급 안정에도 기여할 수 있다.

SK건설은 이번 협약을 통해 사업 기회를 적극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다. 또한 국내외 설계사, 기자재 제작·시공사와 긴밀한 협업을 통해 사업 초기부터 하나의 팀으로 움직이는 ‘원 팀 오퍼레이션(One Team Operation)’ 체제를 구축할 방침이다.

앞서 13일 SK는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글로벌 디벨로퍼와도 손을 잡았다. SK건설은 글로벌 녹색에너지 개발·투자 전문기업인 그린인베스트먼트그룹(GIG) 및 프랑스계 글로벌 에너지기업인 토탈(Total)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초기 사업개발부터 EPC(설계·조달·시공), 운영, 유지보수에 이르기까지 프로젝트 전 단계를 수행하는 전문 디벨로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다질 계획이다.

그린인베스트먼트그룹과 토탈은 지난 7월 파트너십 계약을 맺고 한국에서 2.3GW(기가와트) 규모의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사업을 개발하고 있으며 SK건설은 우수한 기술력과 풍부한 경험을 인정받아 이번 협약을 통해 사업에 참여하게 됐다.

한편, SK건설은 국내외에서 수행한 해상 부유체 및 해양·항만공사 EPC 경험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업체들과 협력을 통해 선진 기술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부유식 해상풍력의 핵심 구성품인 부유체의 핵심기술을 확보해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고 국내 환경에 최적화된 한국형 부유체 독자 모델도 개발할 방침이다. 

kds0327@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