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717세대 포항시 남구 최대 규모 브랜드 단지…일반분양 817세대
포항 남구 주거 중심 오천 원동지구, 문덕지구 아우르는 풍부한 생활환경
전매제한 없는 비규제지역

현대건설이 11월 분양 예정인 '힐스테이트 포항' 투시도. (현대건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현대건설이 11월 분양 예정인 '힐스테이트 포항' 투시도. (현대건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현대건설은 이달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오천읍 원리 1566, 1566-1번지에서 ‘힐스테이트 포항’을 분양할 예정이라고 18일 밝혔다.

힐스테이트 포항은 지하 2층에서 지상 17층, 20개동, 전용면적 59~84㎡, 6개타입, 총 1717세대로 규모로 구성된다. 이 중 일반분양은 817세대며 전용면적 기준 △59㎡ 402세대(일반공급 159세대) △74㎡ A 584세대(일반공급 324세대) △74㎡ A1 80세대(일반공급 27세대) △74㎡ B 84세대(일반공급 69세대) △84㎡ A 482세대(일반공급 209세대) △84㎡ B 85세대(일반공급 29세대)다.

해당 단지는 포항지역에서 3년 만에 신규 분양되는 대규모 브랜드 단지로 포항의 주거문화를 새롭게 이끌 랜드마크 주거단지로 주목받을 전망이다. 특히, 최근 남구에서 분양한 아파트 중 가장 규모가 큰 대단지 아파트로 조성된다.

힐스테이트 포항은 포항시의 신흥 주거타운으로 주목받고 있는 원동지구에 위치한다. 원동지구는 포항시 남구에서 가장 많은 인구가 사는 오천읍의 대표적인 주거단지다. 원동지구와 문덕지구가 하나의 생활권으로 조성되고 있으며 대형마트, 영화관을 비롯한 다양한 생활편의시설이 들어서 있어 지역민들의 주거 선호도가 높다. 

실제로 해당 단지는 원동지구의 중심에 들어서 편리한 생활환경을 누릴 수 있다. 단지 인근으로 이마트가 있고, 메가박스 등 생활편의시설도 가깝다. 원동지구의 중심상업시설과 이어지는 원동로가 인접해 편리한 이동도 가능하다. 도보 통학이 가능한 학군 환경도 장점인데 도보로 인덕초와 포은중, 오천고 등 초·중·고교를 통학할 수 있다. 

포항의 대표적인 기업인 포스코 포항제철소와 현대제철 포항공장까지 차량으로 10분이면 접근할 수 있다. 또한 포항철강산업단지, 포항 일반산업단지를 비롯해 대규모 산업단지를 모두 10분대로 이동할 수 있으며 600만㎡ 규모에 달하는 포항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와 광명일반산업단지도 조성되고 있어 출퇴근이 편리한 직주근접의 입지적 장점도 누릴 수 있다. 

교통환경도 자랑거리다. 포항의 주요 지점을 잇는 외곽 도로인 국도 31호선 영일만대로에 바로 접근이 가능한 문덕IC가 가까이에 있다. 영일만대로를 통해 포항 어느 곳이든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대구-포항고속도로를 통해 대구, 서울 등 광역 이동도 편리하다.

힐스테이트 포항은 쾌적한 자연환경을 갖춘 그린라이프 단지로 주목받고 있다. 단지 바로 앞으로 흐르는 생태 하천인 냉천을 지역민의 여가와 건강을 위한 수변공원으로 조성하는 사업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냉천을 따라 조성된 자전거도로와 산책로, 잔디광장, 체육시설 등 다양한 수변 공원의 시설을 바로 앞에서 누릴 수 있다.

힐스테이트 포항은 포항시 남구 최대 규모의 단지에 걸맞은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갖출 예정이다. 피트니스센터는 물론 스크린골프시설을 갖춘 실내골프연습장과 어린 자녀들을 위한 H아이숲(실내 어린이놀이터)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선보인다.

전체 세대 중 90%가 판상형 구조의 설계에 넓은 동간거리는 물론, 수변공원인 물빛마당, 잔디광장, 단지 내 산책로 등 여유로운 생활을 즐길 수 있는 환경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해당 단지가 들어서는 포항시는 최근 부동산 시장의 가장 큰 화두인 규제에서 자유로운 비규제지역이다. 청약, 대출, 전매제한 등 다양한 규제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장점을 갖추고 있다. 또한 유주택자도 청약할 수 있으며 전매제한이 없어 당첨자 발표 직후부터 전매할 수 있다.

최근 개정된 세법에 따라 다주택자에게 중과되는 취득세에서도 상대적으로 자유롭다. 규제지역에서 두 번째 주택을 분양받을 경우 8%의 취득세가 발생하지만 힐스테이트 포항은 비규제지역에서 분양에 나서기 때문에 이미 1주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도 분양가액에 따라 1% 수준의 취득세만 발생한다.

한편, 힐스테이트 포항의 견본주택은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죽도동 618-11번지에서 11월 중 개관할 예정이다.

kds0327@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