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6월 자산 감소세로 전환…사업 접거나 포트폴리오 변경할 것

6월중 가계대출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대부업 철수가 가팔라진 것으로 전망됐다.(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은경 기자] 법정 최고금리 인하로 대부업 철수 속도가 앞당겨질 것으로 전망됐다. 신용 9등급 수준의 차주에 대한 대출에 제동이 걸리면서 영업환경이 악화된 탓이다.

17일 나이스신용평가는 보고서에서 최고이자율 인하 이후 대부업 철수와 사업 및 포트폴리오 전환이 빨라질 수 있어 모니터링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지난 2018년 2월 연 연 27.9%에서 24.0%로 최고이자율 인하 이후 지닌해 6월을 기점으로 대부자산 잔액이 감소하며 열악해졌기 때문이다.

당시 최고인하율 인하는 과거 인하 때와는 달리 대부잔액이 감소했다. 과거 2016년 27.9%로 인하했을 때에는 대부업체 수는 감소했으나, 총 대부잔액 및 거래자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반면, 24%로 최고이자율이 인하된 이후 대부산업 대부잔액은 처음으로 감소했다. 2019년 말에 말 대부자산 잔액은 전년말 대비 8.3% 감소한 13조 1196억원을 기록했다. 최고이자율 인하와 일본계 대형대부회사의 영업중단과 저축은행으로의 영업전환 및 정책서민금융확대, 대부회사의 대출심사 강화에 따른 결과다.

최고이자율이 27.9%이던 2018년 이전에 대부회사가 감내가능한 대손비용은 약 15~16% 수준이었다. 개인신용평가 기관의 통계에선 9등급(전체 1~10등급으로 구성) 수준의 차주에게 대부회사가 대출이 가능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최고이자율이 24%로 하향 조정되면서 9등급 대출이 불가능해졌고 대부회사가 감내 가능한 대손비용이 약 12% 수준으로 떨어졌다. 최근 4년간 9등급 연체율은 11.87~14.48%로 상승한 데다, 최고금리 인하로 마진이 하락해서다.

지난해 말 기준 9등급 차주는 약 104만명으로, 법정 최고금리 인하로 약 100만명 정도의 예비 고객군이 증발한 셈이다.

이로 인해 대부업체는 철수를 고려하거나 대출 및 사업포트폴리오를 전환할 것이라고 전망됐다.

과거 자산규모가 1위였던 산와대부가 대부업을 철수했으며, 6위 수준이었던 조이크레디트대부금융도 영업을 중단해 현재 신규대출이 가능한 업체는 다섯 손가락에 꼽는다.

특히 해외자본으로 대부업을 운영한 대부회사의 철수가 빨랐고, 국내 대부회사는 최고금리 인하 이후 대손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담보대출로 대출포트폴리오를 전환하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담보대출도 지속가능한 사업모델로 가져가기에는 불확실성이 존재해 대부업 철수가 가속화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노지현 나이스신평 연구원은 “정부정책에서 대부업 대출도 부동산으로 흘러가지 못하게 막거나, 부동산담보대출 채권을 담보로 시중금융기관에서 대부회사에 자금공여를 하지 못하게 한다면 언제든지 대출규모가 축소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금번 20%로의 최고이자율 인하로 현재 평가하고 있는 대부회사의 신용등급이 즉각적으로 변동할 가능성은 높지 않지만, 최고이자율 인하가 시행된 이후 대부회사들이 대부업을 철수하거나, 사업 및 대출 포트폴리오 전환 속도가 빨라 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mylife144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