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구 가격 경쟁력 있지만 반품과 교환 어려워
블프 시즌 핵심 구매 상품은 가전제품

티몬이 11월 블프 시즌 고객 80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해외 직구보다 국내 쇼핑몰을 이용한다는 고객이 2배 더 많았다. (티몬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티몬이 11월 블프 시즌 고객 80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해외 직구보다 국내 쇼핑몰을 이용한다는 고객이 2배 더 많았다. (티몬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곽은영 기자] 타임커머스 티몬이 11월 블프 시즌 고객 80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해외 직구보다 국내 쇼핑몰을 이용한다는 고객이 2배 더 많았다. 이유는 ‘구매와 배송이 편해서(61.2%)’였다. 

티몬은 11월 5일부터 8일까지 진행한 이번 설문에서 11월 블프 시즌 국내 쇼핑몰 행사를 이용한다고 답한 응답자가 절반(47.4%) 가까이 됐으며 해외 직구를 한다는 응답은 4명 중 1명(25.4%)에 그쳤다고 밝혔다. 

해외 직구를 하지 않는 이유로는 절반 이상이 ‘국내 쇼핑몰이 구매와 배송이 편하기 때문’(61.2%)이라고 답했다. 이어 ‘반품과 교환이 용이해서’(44.9%), ‘가격, 상품의 경쟁력이 있어서’(44.4%) 국내 쇼핑몰을 이용한다는 응답이 많았다. 

해외 직구를 한다는 응답자는 ‘저렴한 가격’(61.6%)과 ‘행사가 적은 브랜드 상품 할인 판매’(36.3%)를 장점으로 꼽았다. 반면 ‘반품과 교환의 어려움’(72.8%), ‘배송기간의 불안정’(58.8%) 등은 해외 직구를 꺼리는 이유로 나타났다. 각 문항은 중복응답이 가능했다. 

11월 블프 시즌 핵심 구매 상품은 TV 등 생활가전(25.3%)과 노트북, PC용품(18.9%) 등의 가전제품(44.2%)이었다. 패션과 뷰티용품 구매는 41.1%로 그 다음으로 많았다. 구매 만족도가 가장 높았던 품목 역시 가전, 패션·뷰티, 주방·생활순이었다.

쇼핑 예산은 ‘30만원 이하’가 44.2%로 가장 많았고, ‘30만원 초과 50만원 이하’가 17.6%, ‘50만원 초과 100만원 이하’가 16.5% 순으로 이어졌다. ‘100만원 초과’도 11.5%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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