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그룹, 동아시아 금융 그룹 최초 ‘Zero Carbon’ 선언

신한금융그룹이 친환경경영 선도에도 부지런하다. (그래픽 최진모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신한금융그룹이 친환경경영 선도에도 부지런하다. (그래픽 최진모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은경 기자] 신한금융그룹이 탄소배출 제로 선언으로 친환경 금융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했다.

15일 신한금융그룹은 지난 13일 이사회 산하 사회책임경영위원회를 열고 기후변화에 따른 국제협력 동참을 위해 친환경 전략인 ‘Zero Carbon Drive’ 를 선언했다.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의 탄소배출 제로 선언이다.

신한금융의 ‘Zero Carbon Drive’는 국제적인 탄소 중립(Carbon Neutral)정책에 발맞춘 친환경 금융 전략이다. 고탄소 배출 기업 및 산업에 대한 대출·투자를 관리할 뿐 아니라 산업 내 친환경 금융 지원 확대를 통해 저탄소 경제 전환에 기여하기 위함이다.

신한금융은 ‘Zero Carbon Drive’를 통해 지금까지 업계에서 시도하지 않았던 자산의 탄소배출량까지 정밀하게 측정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등 친환경 금융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했다.

향후 신한금융은 파리기후협약에 부합하는 SBTi 방법론을 활용해 그룹 자체적 탄소 배출량을 2030년 46%, 2040년 88%까지 감축할 예정이며, 그룹 자산 포트폴리오의 탄소 배출량은 2030년 38%, 2040년 69%까지 감축할 계획이다.

‘SBTi(Science Based Target initiative)’는 과학 기반 감축 목표 이니셔티브,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설정/검증하는데 필요한 가이드를 국제적으로 제공하는 기구다.

이와 함께 친환경 기술 기업과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대한 자본과 산업에 대한 투자도 늘린다. 관련 기업과 산업의 친환경 설비 전환 등 친환경 금융 지원을 확대해 2050년까지 그룹 자산 포트폴리오의 탄소 배출량을 ‘Zero’로 만든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신한금융은 탄소 배출 측정에 대한 글로벌 표준 수립 이전부터 국내 탄소 배출권 할당 대상 업체와 온실가스&에너지 목표 관리 업체 총 1042개 대상으로 그룹의 자산 포트폴리오를 감안한 탄소배출량을 산출 및 관리하는 DB를 구축해왔다.

신한금융그룹은 앞으로 ‘Zero Carbon Drive’의 과학적 추진을 위해 탄소회계 금융협회(PCAF)가 제시하는 방법론을 활용해 그룹의 탄소배출량 측정 모형을 더욱 고도화 할 계획이다. 또 배출량 감축 목표를 국제적으로 검증 받기 위해 SBTi, PCAF 가입도 추진할 예정이다.

탄소배출 제로는 전 세계적인 흐름으로 이어지고 있다. 최근 전 세계 국가들은 파리기후협약에 따라 온실가스 감축 계획을 수립하고 있으며, 유럽 연합을 비롯, 한국, 일본은 2050년까지, 중국은 2060년까지 탄소 중립을 달성하기로 선언했다.  아울러 HSBC, Barclays(바클레이스), ANZ 등 글로벌 금융사들도 2050년까지 탄소 중립을 선언하고 사업 내 반영을 추진하고 있다.

신한금융그룹은 친환경금융에 앞장선 행보를 걸어왔다. 2008년 국내 금융사 최초로 UNEP FI 회원으로 가입하고, 2010년 그룹 통합 녹색경영시스템을 구축했다. 이어 2013년에는 다우존스(DJSI) 지속가능경영 월드지수 편입, 2014년 CDP(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 탄소경영 아너스클럽 편입, 2018년 친환경 전략 에코 트랜스포메이션 20·20 선포, TCFD(기후변화 재무정보 공개 태스크포스) 지지선언 등 친환경 금융에 앞장섰다.

지난 8일에는 국내 최초로 2021년 유엔환경계획 금융이니셔티브(UNEP FI) 글로벌 운영위원회 Asia Pacific Banking 부문 대표를 배출하기도 했다.

조용병 회장은 지난 2018년 11월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UNEP FI 글로벌 라운드테이블’에 직접 참여해 전 세계 금융 산업을 위한 ‘책임은행원칙(Principle for responsible Banking, 이하 PRB)’을 공동 제정 발표하기도 했다.

또 △지난해 9월 신한은행의 책임은행원칙(PRB) 참여 △지난 3월 신한생명의 지속가능 보험원칙(PSI) 가입(2020년 3월) △지난 9월 신한BNPP자산운용의 TCFD 지지선언 등 전 그룹사가 친환경 금융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조용병 회장은 친환경 금융으로 세상을 이롭게 하는 선한 영향력 확대를 위한 노력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조 회장은 “친환경 금융 확대는 미래 세대를 위한 금융의 필수적 역할”이라면서 “금융으로 세상을 이롭게 한다는 그룹의 미션 아래, 신한이 우리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확산할 수 있도록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mylife144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