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 사장님들, 10일에서 2일로 정산기간 줄어

네이버파이낸셜이 빠른정산 서비스를 개시한다.(네이버파이낸셜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네이버파이낸셜이 빠른정산 서비스를 개시한다.(네이버파이낸셜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은경 기자] 네이버파이낸셜이 소상공인의 자금회전을 위해 정산주기를 기존 10일에서 2일로 줄이는 서비스를 개시한다.

13일 네이버파이낸셜은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한 소상공인을 위한 ‘스마트스토어 빠른정산’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빠른정산 서비스’는 SME(Small and Medium sized Enterprise)의 빠른 사업 자금 회전을 위해 구매확정 전이라도 배송완료 익일 이후 1영업일 만에 판매대금의 90%를 수수료 없이 미리 정산해주는 서비스다.  

특히 자체 데이터를 구축해 정산주기를 획기적으로 줄였다. ‘스마트스토어 빠른정산’이 도입되면 구매확정이 아닌 배송완료 시점을 기준으로 정산되며, 정산 주기는 결제완료 후 평균 약 5.4일로 기존보다 4일 이상 단축된다. 

신청 절차가 간단한 것 또한 장점이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판매자는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내에 정산메뉴에서 약관 동의 후 휴대전화로 대표자 본인인증만 하면 곧바로 대상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

‘스마트스토어 빠른정산’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국내 사업자 가운데 거래액이 3개월 연속 1백 만원 이상이고 반품율이 20% 미만이며 연체기록이 없다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네이버파이낸셜에선 자체 데이터 기반의 FDS (Fraud Detection System) 기술로 판매자의 신용도를 판단해 최종 대상 여부를 확정한다는 설명이다.

네이버파이낸셜은 일부 판매자들 대상으로 베타 테스트를 진행한 후 12월 초에 대상자를 확대해 정식으로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또 구매자들의 구매확정을 적극 유도해,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이 판매대금을 빠르게 받을 수 있도록 다각도로 지원하고 있다.

네이버파이낸셜 관계자는 “’스마트스토어 빠른정산’은 내부 데이터를 활용해 판매자의 신용도를 분석하는 FDS 기술을 바탕으로 스마트스토어의 판매자들에게 무료로 빠른 자금회전을 지원하는 획기적인 정산구조를 구축했다”며 “앞으로도 SME들이 네이버 플랫폼을 통해 더욱 좋은 환경에서 사업을 이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mylife144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