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기술 연구개발 및 사업 발굴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폐플라스틱, 페트콕 등 활용도 낮은 자원의 부가가치 높이는 기술 확보

(왼쪽부터) 김병권 SK건설 리사이클링사업그룹장과 이미혜 한국화학연구원장, 황영규 한국화학연구원 화학공정연구본부장이 협약식을 마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SK건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왼쪽부터) 김병권 SK건설 리사이클링사업그룹장과 이미혜 한국화학연구원장, 황영규 한국화학연구원 화학공정연구본부장이 협약식을 마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SK건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SK건설이 친환경 사업을 본격 영위하며 최근 기업경영의 화두로 떠오른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강화에 나섰다. 

SK건설은 지난 12일 한국화학연구원과 친환경 기술의 연구개발과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한국화학연구원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공공기관으로 기후변화(Climate Change) 대응과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친환경 화학 공정 및 그린 화학소재 개발을 선도하고 있다.

양사는 폐자원 순환(Waste Recycling), 지속가능성(Environmental Sustainability) 관점에서 폐플라스틱, 페트콕(Pet-Coke·석유정제 부산물) 등 활용도가 낮은 자원들의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친환경 기술을 연구 개발하고 관련 신사업을 추진하고자 뜻을 모았다. 
 
이번 협약에 따라 한국화학연구원은 원천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SK건설은 기술에 대한 상용화 및 사업화를 검토할 계획이다. 주요 협력 분야는 △폐플라스틱 자원화 기술 △이산화탄소 포집 및 재활용 기술 △친환경 수소 생산 기술 △페트콕 재자원화 기술 등의 연구개발이다. 

한편, SK건설은 최근 국내 최대 환경 플랫폼 기업인 EMC홀딩스를 인수하고 연료전지 국산화에도 박차를 가하는 등 친환경 사업을 적극 추진 중이다. 이번 협약으로 친환경 사업 관련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한국화학연구원이 보유한 원천 기술을 활용해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경쟁력을 확보해나갈 방침이다.

kds0327@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