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가상발전소, 수소연료전지 추진으로 공공기관 에너지전환 선도

조상기 한국동서발전 사업본부장(가운데)과 관계자들이 국가 에너지전환 우수사례 우수상을 수상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동서발전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조상기 한국동서발전 사업본부장(가운데)과 관계자들이 국가 에너지전환 우수사례 우수상을 수상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동서발전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한국동서발전(이하 동서발전)은 12일 서울 중구에 있는 포스트타워에서 열린 ‘국가 에너지전환 우수사례 공모대회' 시상식에서 공공기관부문 우수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과 4월부터 에너지전환이 정부 주도 정책 차원을 넘어 기업, 지자체, 공공기관, 시민단체 등이 주체가 돼 적극 확산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성공사례를 공모했다.

이번 사례 공모에는 기업, 지자체, 공공기관, 시민단체 4개 분야에 최근 3년간 신재생에너지 확대, 수요관리, 에너지효율 개선, 제도개선 등 에너지전환 관련 사례 86건이 접수됐다. 2차에 걸친 외부 전문가 심사위원회를 통해 기여도, 난이도, 지속가능성 등 총 6개 항목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12개 우수사례가 선정됐다.

동서발전은 △지역거점 시민가상발전소 구축 △충남 대산 세계 최초 부생수소 연료전지 준공 △공공기관-캠퍼스 에너지효율화 사업 추진 등 에너지전환에 성공하여 이날 우수상을 받았다.

이번 시상식에서 동서발전은 에너지전환 사업을 통하여 지역사회와 협업해 친환경 청정에너지 보급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와 함께 연료전지 등 설비 부품 국산화에 기여하고 에너지 사용량을 감축하는 등 공공기관으로서 국가 에너지전환을 선도하고 미래 성장 동력을 창출한 점도 인정받았다는 게 동서발전의 설명이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가 에너지전환에 부응해 발전부문 고도화, 신재생에너지와의 연계, 에너지효율 향상 등 전력 생산부터 소비에 이르는 전 과정을 망라해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ds0327@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