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주거 편의성’…상가 ‘고정 배후수요’…시너지 효과
단지 내 원스톱 라이프 누릴 수 있어…지역 내 랜드마크 ‘우뚝’

금성백조가 이달 13일 분양 예정인 ‘대구테크노폴리스 예미지 더센트럴' 조감도. (금성백조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금성백조가 이달 13일 분양 예정인 ‘대구테크노폴리스 예미지 더센트럴' 조감도. (금성백조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과거 강남 타워팰리스로 대표되던 주거복합단지(MXD, Mixed Use Development)가 ‘편리한 삶’을 희망하는 수요자들이 늘면서 분양시장에서 이목을 끌고 있다.

단순히 주거와 상업시설을 넘어 업무, 쇼핑, 문화, 교육시설 등이 함께 어우러져 있으며 무엇보다 멀리 나가지 않고 단지 안에서 모든 것이 해결 가능해 이른바 ‘원스톱 라이프’를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주거복합단지는 입주민으로서는 주거 만족도가 매우 높으며 투자자와 임차인의 경우 단지 내 고정수요가 확보된다는 게 큰 장점으로 꼽힌다. 여기에 인근에 중심상업지구나 지하철역이 있으면 인구 유입이 활발해져 많은 방문객이 찾아올 가능성도 크다. 특히, 한 곳에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는 주거복합단지는 초고층 또는 초대형으로 설계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지역 내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기도 한다. 

국내 대표적인 주거복합단지는 강남 타워팰리스를 비롯해 성수 갤러리아포레, 합정 메세나폴리스, 부산 센텀시티, 청주 지웰시티 등이 꼽힌다. 이들 단지는 지금까지도 관광명소, 인구 유입은 물론 큰 상징성을 갖추고 있다.

주거복합단지는 청약경쟁률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보이고 있다. 한국감정원 청약홈에 따르면 경기도 하남시 감일지구에서 분양된 ‘감일 푸르지오 마크베르’는 이달 4일 진행된 1순위 청약에서 284가구 모집(특별공급 제외)에 11만4955명이 몰려 평균 404.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최고 경쟁률은 전용 114㎡ A 주택형 기타경기로 99가구 모집에 무려 2만6526명이 접수하며 1514대 1의 경쟁률을 보이기도 했다. 

해당 단지는 주거시설을 비롯해 네덜란드 커브(CARVE) 社가 디자인한 체험형 놀이터와 이벤트 광장 등 총 3만8564㎡ 규모의 상업시설이 구축돼 눈길을 끌었다.

또 3월 부산시 해운대구 중동 일대에서 공급된 ‘쌍용 더 플래티넘 해운대’도 단지 내 상업시설이 구성돼 1순위 청약에서 평균 226.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주거복합단지는 주거, 업무, 문화, 교육 등 모든 것을 단지 내에서 해결할 수 있어 편리성이 매우 뛰어나다”며 “여기에 단지 내 고정수요가 확보되는 데다 주변 유동인구도 흡수할 수 있어 향후 높은 프리미엄을 비롯해 미래가치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지역 내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주거복합단지가 이달 분양을 앞둬 눈길을 끈다.

금성백조는 13일 대구시 달성군 유가읍 테크노폴리스 RC블록에서 ‘대구테크노폴리스 예미지 더센트럴’을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에서 지상 35층, 9개동, 전용면적 99~152㎡, 총 894가구 규모다. 단지 내에는 지하 1층에서 지상 3층, 연면적 4만2581㎡ 규모의 프리미엄 상업시설인 ‘애비뉴스완’이 함께 공급된다.

대구테크노폴리스 예미지 더센트럴은 대구테크노폴리스 내 최고층으로 조성되며 인근에 서대구역~달성군청~테크노폴리스~대국국가산업단지를 연결하는 대구산업선 테크노폴리스역이 조성될 예정이다. 향후 테크노폴리스역에서 서대구역이 있는 대구 시내까지 20분대로 이동할 수 있다. 또 포산고를 비롯한 다수의 초·중·고와 중앙공원, 과학관공원 등이 있어 풍부한 생활 인프라를 갖췄다. 상업시설의 경우 총 5개의 이국적 테마가 적용되고 6개의 앵커시설과 각 층별 수익보장형 운영부분을 보완해 특화 MD를 선보일 계획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서울시 구로구 고척동 100-7번지 일원에서 ‘고척 아이파크’를 공급할 예정이다. 지상 최고 45층, 6개동 규모의 주상복합 단지와 지상 최고 35층 5개동 규모의 아파트로 조성되며 전용면적 64·79㎡, 총 2·205가구다. 단지는 1호선 개봉역이 반경 500m 내에 있는 역세권 대단지로 단지 내 대규모 주거시설뿐 아니라 쇼핑몰(예정)과 단지 인근에 고척동 주민센터, 구로세무서, 공원 등이 구성된다. 여기에 세대별 주방 레인지후드 청소 및 매트리스 살균 서비스, 가전, 정수기 렌탈 등의 컨시어지 서비스, 세탁, 이사 등의 다양한 생활편의 서비스도 제공한다.

현대엔지니어링은 광주광역시 서구 광천동 17-1번지 일대에서 ‘힐스테이트 광천’을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3층에서 지상 최고 32층, 총 359가구 규모이며 아파트 전용면적 70~84㎡ 305가구, 오피스텔 전용면적 29㎡ 54실, 상업시설이 조성된다. 단지는 광천초, 효광초, 광덕중·고교, 서석중·고교 등을 비롯해 광주선 광주역, 광주지하철 1호선 농성역,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유스퀘어 문화관, CGV,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 등이 인근에 있다.

롯데건설은 경기도 오산시 원동 712-1번지 일원에서 ‘오산 롯데캐슬 스카이파크’를 공급할 예정이다. 지하 3층에서 최고 23층, 18개동, 전용면적 65~173㎡, 총 2339가구로 조성된다. 단지 주변으로는 지하철 1호선 오산역과 오산환승센터가 있으며 1번 국도, 경부고속도로 오산IC가 인접해 있다. 단지는 약 1만1000㎡의 대규모 특화 커뮤니티가 구성되며 단지 내 실내수영장, 실내골프클럽, 피트니스, 게스트하우스, 키즈카페, 키즈짐, 어린이도서관, 멀티코트, 다목적홀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kds0327@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