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전략 중심 수직적 체계 탈피하고 전방위적 혁신에 속도

NH농협금융지주와 은행이 디지털 혁신에 박차를 가하고있다.(최진모 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NH농협금융지주와 은행이 디지털 혁신에 박차를 가하고있다.(최진모 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은경 기자] NH농협금융지주가 기존의 딱딱했던 기획·전략 중심의 주식적인 디지털혁신 체계를 뜯어 고친다. 수직적인 방식을 탈피하고 수평적인 방식으로 내부에서 디지털 아이디어를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9일 NH농협금융은 DT전략을 이같이 변화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한 핵심 과제로 은행 「디지털R&D센터」에 내·외부 집단지성 결집의 중추적 역할을 부여하고 그룹 ‘공유 서비스 센터’로서 역할을 수행하도록 했다.

또 클라우드 기반 개방형 협업 플랫폼을 통해 고객, 직원, 스타트업, 대학생 창업동아리 등의 내·외부 아이디어를 결집하고 디지털선행기술 도입 연구, 조사, 인큐베이팅을 거쳐 사내벤처로 구현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난 2017년부터 은행권 최초로 시작된 해커톤 대회를 올해는 사회적 거래두기를 감안해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네이버 클라우드와 오픈API 활성화를 위한 농협API 활용 및 AI 연계서비스 개발을 위해 기업과 일반부문으로 나눠 진행할 예정이다. 

향후에는 범위를 확대해 농협금융 임직원이 참여할 수 있는 계열사 부문도 신설해 Digital First 문화 붐(boom) 조성을 도모하고 계열사 연계 서비스를 적극 발굴할 계획이다.

동시에 고객 맞춤형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계열사별로 쌍방향 소통체계를 구축하고 농협은행은 영업점, 콜센터, 모바일앱 등 모든 채널의 고객 접촉 정보를 실시간으로 통합하는 「고객 접촉내역 360도 바라보기(360°고객 싱글뷰)」시스템을 11월 중 업무에 적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실시간으로 통합된 고객정보를 활용한 개인 맞춤형 마케팅을 제공하기 위해 현재 추진 중인 차세대 정보계 구축에도 더욱 속도를 낼 계획이다.

김광수 회장은 “농협금융 DT가 본궤도에 오른 만큼 이제는 내·외부의 아이디어를 결집하고 비즈니스로 연결하는 협업체계를 마련하여 고객 중심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더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mylife144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